민주, 김기현 대표 국회 징계에 대한 맞대응

사진=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사진=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사실상 쿠데타로 대통령이 됐다'고 한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에 제소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4일 정경희 원내부대표와 함께 국회 의안과를 찾아 국회의원 품위 유지의 의무 위반 사유로 윤 의원 징계안을 제출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이후 기자들에게 "국민의 소중한 표로 당선된 윤 대통령에 대해 '검찰 쿠데타'를 운운하며 국민 주권을 짓밟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SBS 라디오에 출연, 윤 대통령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대통령이 됐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후 '쿠데타' 표현이 논란이 되자 "군사적 쿠데타를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비유적인 표현을 쓴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총장으로) 임명받고 누릴 것 다 누리고 검찰 개혁을 한다니까 그것을 때려잡는다고 수사하고 국민적 영웅으로 부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전 대변인은 "쿠데타라는 말에는 굉장히 선동적인 의도가 있다고 보고, 그것이 어떻게 비유적인 말이 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윤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는 전날 민주당이 자당을 향해 '마약 도취' 발언을 한 김기현 대표의 국회 징계를 요청한 데 대한 맞대응으로도 보인다. 민주당은 징계안을 제출하면서 김 대표가 아들의 가상자산 투자와 관련해 거짓으로 해명했다고 보고 이 역시 징계 사유로 적시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김 대표 발언과 관련해선 반국가적인 행위에 국민의힘으로서는 할 수 있는 말을 다했다고 두둔했다.   

한편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수석까지 지내며 거들먹거리던 그때의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오만한 모습"이라며 윤 의원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