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겨냥 발언

사진=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보고회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 연합뉴스
사진=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보고회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국민과 국민 경제를 인질로 삼고 정치 파업과 불법 시위를 벌이는 사람들의 협박에 절대 굴복하지 않고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회의에서 불법 시위와 파업으로 무엇인가 얻을 수 있다는 기대를 깨끗히 접는 게 나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어 "모든 분야가 정상화되고 정의로운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노력하는 게 정부 역할"이라며 "공직자도 기득권 저항에 적극 싸워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는 민주노총이 '윤석열 정권 퇴진'을 내세워 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2주간 총파업을 벌이기로 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은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해 사용하도록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노동자 탄압과 미민생·민주·평화 파괴에 사용하고 있다"며 "민주노총 조합원 120만명이 단결해 윤석열 정권을 몰아내고 노동 중심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의 핵심 의제로 ▲ 노조탄압 중단과 노조법 2·3조 개정 ▲ 일본 핵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 최저임금 인상·생활임금 보장 ▲ 민영화·공공요금 인상 철회와 국가 책임 강화 ▲ 공공의료·공공돌봄 확충 ▲ 과로사 노동시간 폐기·중대재해 처벌 강화 ▲ 언론·집회시위의 자유 보장 등을 제시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