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대안 노선상 강하IC 설치 주장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국토교통부가 김건희 여사 선산 땅값에 특혜를 주기 위해 고속도로 건설 사업 노선을 변경했다는 야권의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2년 전부터 대안 노선상에 있는 강하IC 설치를 주장해 왔다는 사실이 7일 알려졌다.

'김 여사 특혜 논란'이 불거진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대안노선은 양평군 강하면 강하IC(나들목)를 거쳐 김 여사의 선산이 있다는 강상면 양평JCT(분기점)를 종점으로 한다. 국토부가 올해 들어 김 여사 선산 땅값을 띄워주기 위해 노선을 변경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 내부에서 2년 전부터 대안 노선의 필요성을 요구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경기 여주·양평의 민주당 최재관 지역위원장은 당시 민주당 소속 정동균 양평군수와 당정 협의회를 갖고 민주당 지역위원회가 양평군 12개 읍·면 주민과 나눈 간담회 내용을 전달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기존 노선대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 기존 예타 통과 노선에 없는 강하IC를 설치해 달라는 것이 요지였다. 그는 강하면에 강하IC가 설치되면 서울까지 15분 만에 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기존 노선은 김 여사 선산이 있는 강상면을 통과하지 않는다. 당시 민주당은 기존 예타 통과 노선이 아닌 대안 노선으로 강하IC 설치를 주장했다. 민주당에 요구에 따라 양평군청은 작년 7월 강하IC 설치를 포함한 대안 노선을 고속도로 후보 노선으로 국토부에 제시했다. 

2021년 민주당 소속 정동균 양평군수는 언론 인터뷰에서 강상면과 강하면을 잇는 채널이 있어야 한다며 현재의 대안 노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민주당 지역위원장과 민주당 양평군수가 이미 2년 전부터 강하IC 설치를 주장한 것이다. 하지만 민주당 지역 인사들은 이 사실을 알리지 않고 국토부가 김 여사에게 토지에 대한 특혜를 주기 위해 노선을 급작스럽게 변경했다고 주장했다. 

강하IC 설치 요구는 지역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노선은 양평군에 IC 설치가 예정되지 않아 '양평 고속도로'라는 이름이 붙여졌음에도 정작 양평군민은 도로를 이용할 수 없다는 여론이 들끓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현 양평군수를 비롯해 당시 양평의 국민의힘 의원과 민주당 지역위원장, 전 양평군수 모두 양평군내 강하IC 설치에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은 작년 8월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예타도 지난해 통과시켜 주셨고 지금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는데, 이 타당성 조사에서 우리 양평군 관내에 나들목(IC)이 한 군데도 없다. 나들목이 있어야 교통 체증이 해소된다”며 양평군 IC 설치를 요구했다. 

무엇보다 현재 국토부의 대안 노선에서 강하IC가 들어서는 곳에 민주당의 실세 인사가 거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의 선산이 있는 강상면 옆 강하면이다. 남한강과 인접한 강하면 임야를 사서 전원주택을 짓고 작년 말부터 살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