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후보자 "미래 직결된 일에는 진보와 보수, 여야가 없어"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대변인

사진=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 / 대통령실 제공
사진=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 / 대통령실 제공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됐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명 발표에서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국정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통위원장으로 지명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무엇보다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복원과 자유롭고 소통이 잘 이뤄지는 정보 유통 환경 조성에 먼저 총력을 기울이려고 한다"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가국 정부와 시민단체가 모두 그 대응에 골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지금 세계 각국이 글로벌 미디어 전쟁이라고 할 수 있는 환경 변화 속에서 각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송·통신 산업은 젊은 세대도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이며 미래 일자리, 먹거리 창출에도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과감한 규제 혁신, 정책 지원을 통해 한국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미래와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이 방향에는 진보와 보수, 여야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후보자는 마지막으로 "여러분 모두의 아낌 없는 성원과 조언을 부탁드리며 야당과 비판 언론의 질책이나 비판에는 겸허하게 귀를 기울이겠다"며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이 후보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대번인과 홍보수석, 대통령 언론특보를 지냈다. 지난 대선 때는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미디어소통 특별위원장을 지냈고 윤 대통령 당선인 특별고문을 거쳐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맡아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