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제주 관광 정책 연구ㆍ개발을 지원
더치트, 금융소외 계층 새로운 개인신용평가 방법 제시

[문화뉴스 박선아 기자] 민간 기업 첫 데이터전문기관인으로 선정된 신한카드가 공공 정책 사업 지원을 비롯해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선다.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민간 데이터전문기관으로서 가명 정보를 활용한 첫 번째 데이터 결합 사례가 제주관광공사의 정책 수립 과정에 활용된다고 2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통계청의 인구ㆍ가구ㆍ주택 등 각종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와 SK텔레콤 2,800만 고객의 유동인구ㆍ모바일 콘텐츠 이용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3,100만명에 달하는 신한카드 고객의 지역별ㆍ업종별ㆍ연령별 소비 데이터와 가명 결합해 제주관광공사의 제주 관광 정책 연구ㆍ개발을 지원한다.

통계청과 제주관광공사는 제주도 한달 살기 연구, 실버 관광객 수요 예측, 가구 유형별 관광 패턴 연구 등 다양한 주제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주 관광 산업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신한카드의 이번 사례는 공공 데이터와 민간 데이터의 가명 결합을 통한 실험적인 연구 사례로서 향후 다양한 분야의 국가 발전 연구를 위한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4,400만명 신용데이터와 더치트(TheCheat)의 금융사기관련 데이터 가명 결합을 통한 대안신용평가 모형 개발도 지원한다.

더치트는 금융사기 방지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기업으로, 대안신용평가 모형 개발을 통해 중ㆍ저신용자인 금융소외 계층을 제도권으로 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인신용평가 방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로부터 민간기업 첫 데이터전문기관으로 지정된 신한카드는 국내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역량과 최신 솔루션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종 데이터의 가명정보 결합을 보다 신속 · 정확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데이터 결합 사례는 국내 데이터 산업 발전을 위한 데이터전문기관으로서의 첫 걸음”이라며, “향후 다양한 가명정보 결합 사례를 발굴ㆍ지원하고, 공공 영역에서의 사회적 가치창출 확대와 민간기업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활용을 지원해 국내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