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국, 290개사 전 세계 콘텐츠 산업 관계자 참가
사전 상담 신청하거나 현장 예약도 가능

사진=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3 포스터/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23 포스터/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뉴스 박선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방송영상콘텐츠마켓 ‘BCWW(BroadCast WorldWide) 2023’이 오는 16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BCWW는 최근 국제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K-콘텐츠와 관련된 국내 제작사, 플랫폼과 해외 바이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다.

올해 ‘콘텐츠의 새로운 미래를 펼치다(EXPAND YOUR STAGE)’라는 슬로건 아래 20개국, 290개사에 달하는 전 세계 콘텐츠 산업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이번 BCWW는 콘텐츠 사업자 간의 비즈매칭과 쇼케이스,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변화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콘퍼런스 등 B2B 프로그램부터 국내 유명 OTT 플랫폼 및 하이브(HYBE)의 방송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K-콘텐츠 플레이그라운드 등 일반 방문객 대상 B2C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

최근 들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 OTT/플랫폼, 콘텐츠 IP, 버추얼 프로덕션, 미디어 테크놀로지 등 분야의 국내외 기업들이 다수 참가해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콘퍼런스에서는 최근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를 이끄는 키워드인 OTT, IP, 뉴테크, FAST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와 통찰력을 공유하는 총 11회의 특별 및 일반 세션이 준비되어 있다.

특별 세션에서는 올해 에미상 1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성난 사람들'의 연출 및 극본을 맡은 이성진 감독이 연사로 참여한다.

더불어, 넷플릭스 최초로 5주 연속 TV 프로그램 전체 순위 1위를 기록한 드라마 '웬즈데이'의 작가 알프레드 고프(ALFRED GOUGH)와 마일즈 밀러(MILES MILLAR)의 강연도 특별 세션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넷플릭스 '피지컬: 100' 제작사 갤럭시 코퍼레이션 Studio 27 ‘장호기 CCO’,  LG전자의 FAST 플랫폼 ‘LG 채널'의 유럽 HE 콘텐츠 및 서비스팀 ‘이정우 책임’, '탑건:매버릭' 제작사, 스카이댄스미디어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 ‘Jun Oh’, 레드불 언브랜디드 콘텐츠 레이블, 레드불 스튜디오 개발 책임자 ‘Jae Kim’ 등도 연사로 참여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흥행 전략을 모색한다.

전시 참가사와 바이어 간 비즈니스 협력 관계 구축을 도모하는, BCWW 비즈매칭은 온·오프라인으로 참여 가능하며, 사전에 상담을 신청하거나 현장 예약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행사 첫날인 16일에는 우수 뉴미디어 콘텐츠 발굴과 포상 및 제작 활성화를 위한 뉴미디어 콘텐츠상 시상식이 개최된다.

한편,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BCWW는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들의 열띤 참여와 뜨거운 관심 속에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K-콘텐츠의 위상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장이 되어왔다”며 “이제 국내 콘텐츠산업이 글로벌 주류 시장으로 성장한 만큼, BCWW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방송영상마켓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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