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막 확연히 다른 매력...감성적 이야기 속 짙은 여운 남겨
김바다, 유현석, 안희연 등 출연...1인2역 연기 돋보여
10월 1일까지 동국대학교 이해랑예술극장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끝나는 순간 처음으로 돌아가고픈 작품들이 있다. 연극 '3일간의 비'가 그렇다. 빗속에 담긴 강렬한 기억을 마주하고 나면, 여운에 흠뻑 젖어 찬찬히 페이지를 되돌리고 싶어진다.

'3일간의 비'는 1995년과 1960년대의 두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유명 건축가인 아버지의 유산을 정리하던 중 발견된 일기장을 통해 과거 부모세대의 진실을 들여다보게 되는 이야기다. 극작가 리차드 그린버그의 작품이며, 국내에서는 지난 2017년 초연에 이어 두 번째 시즌을 맞았다. 

1막에서는 워커와 낸, 핍의 이야기가, 2막에서는 그들의 부모세대인 네드와 라이나, 테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1막은 미스터리, 2막은 멜로로 볼 수도 있을 정도로 각자 다른 매력을 갖췄다. 

1막에서 끌어올린 궁금증을 2막에서 하나씩 풀어낸다. 그 연결 고리를 발견하는 순간 극적 쾌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극이 끝나면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가 운명의 실타래를 하나씩 풀어보고 싶어진다.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3일간의 비'라는 키워드 속에 담긴 그날의 기억을 꺼내보는 일기장 같은 작품이다. 그 단편적 시간에 담긴 기쁨, 슬픔, 사랑, 우정, 후회, 죄책감 등 복잡한 감정들이 무대 위 내리는 비처럼 한꺼번에 쏟아진다. 그리고 비에 젖듯 감상에 젖어 짙은 여운을 간직하게 된다.

무대 위에 실제 물을 뿌리는 장치, 극 중간중간 흘러나오는 감미로운 음악도 탁월한 선택으로 보인다. 극이 지닌 아련한 감성을 한껏 고취시킨다. 

배우들은 네드와 워커, 라이나와 낸, 테오와 핍을 1인 2역으로 소화한다. 한 배우가 어떻게 두 역할을 소화하는지 지켜보는 재미가 큰 작품이다. 이번 시즌은 워커/네드 역에 김주헌, 박정복, 김바다, 낸/라이나 역 류현경, 정인지, 안희연(하니), 핍/테오 역 이동하, 김찬호, 유현석이 캐스팅됐다.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이 중 안희연은 이번이 첫 연극이다. 그동안 영화, 드라마 등에 출연하며 연기력을 다져왔으나, 연극은 또 다른 영역.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연극 무대에 적응이 덜 된 듯 보인다. 

특히 대사 처리에서 어색함이 있다. 지나치게 힘이 들어간 느낌. 아마도 대사 전달력에 신경을 기울이기 때문인 듯 보인다. 마찬가지 이유로 대사를 짚어내려는 손동작도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조금 더 자연스럽게 풀어내는 방식을 고민한다면 좋지 않을까 싶다.

감정을 전달하는 능력은 충분하다. 특히 2막 라이나를 연기할 때는 딱 맞는 옷을 입은 듯 매력적인 캐릭터를 선보인다. 겉은 쾌활해 보이지만 불안을 간직한 모습. 웃음과 눈물에 담긴 감정을 고스란히 관객에게 전이시키는 힘이 있다.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사진=연극 '3일간의 비' 공연 장면 / 레드앤블루 제공

반면 무대 경험이 풍부한 김바다와 유현석은 여유롭게 1인 2역을 소화하며 연기력을 한껏 뽐낸다. 김바다는 천방지축 워커와 말더듬이 네드, 극명히 대비되는 인물을 탁월하게 그려낸다. 유현석 역시 극과 극 성격의 테오와 핍을 대사의 템포, 섬세한 감정으로 디테일을 살리며 몰입감을 높인다.

마찬가지로 이들 역시 2막에서 더욱 매력적이다. 인물들의 관계와 감정 변화가 중심인 극이니만큼, 두 인물이 어떻게 감정을 쌓고 흔드는지 확인하는 것도 관람 포인트다.

한편 '3일간의 비'는 오는 10월 1일까지 동국대학교 이해랑예술극장에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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