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부부, 김영관 지사와 동반 입장...예우 표해

사진=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 연합뉴스
사진=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독립유공자 및 유족 158명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이번 오찬 행사는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초청해 존경과 예우를 표명함과 동시에 '국가를 위한 희생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대통령의 평소 생각을 실천에 옮긴 것이다.

윤 대통령 부부는 오찬 참석자 중 생존 애국지사인 김영관 지사를 모시고 오찬 행사장에 동반 입장하며 예우를 표했다. 초청된 독립유공자 및 유족은 국군 의장대와 군악대가 최고의 의전으로 맞았다.

김건희 여사는 오찬에 앞서 김영관 지사에게 건강을 기원하며 '무궁화 자수 한산모시 적삼'을 선물했다. 건강상 오찬에 참석하지 못한 국내 거주 애국지사 6분에게는 고급 모시이불을 별도로 전달했다.

한산모시 적삼은 국가무형문화제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인 방연옥 장인이 제작한 것으로, 김 여사는 지난 6월 9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충남 서천에서 개최된 '한산모시문화제'에 참석한 바 있다.

특히 오늘 오찬에는 백범 김구 선생과 안중근 의사의 고향인 황해도의 해산물로 만든 해물냉채 등 독립운동과 관련된 메뉴가 준비됐다. 또 오찬 중에는 나라사랑, 역사사랑, 노래사랑의 기치 아래 활동 중인 역사어린이합창단의 태극기, 아름다운 세상 노래 공연이 있었다.

오찬 행사에는 광복회 이종찬 회장 및 임원, 시‧도지부장, 지회장, 대의원 등 광복회원 148명과 특별초청 대상자 10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 환영사를 통해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헌신하는 선열들과 김영관 지사께 경의와 감사를 전했으며, 참석자를 대표해 김영관 지사가 감사 인사를 하고 가수 션, 양인집 씨(양우조 선생의 손자)가 소감 발표를 하며 화답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