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프로그램에도 정부 예산 투입 없어"

사진=한국에 남아 관광을 즐기고 있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원들 / 연합뉴스
사진=한국에 남아 관광을 즐기고 있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원들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정부가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종료 후 대원들이 참여 중인 관광 프로그램에 정부 예산을 투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은 행정안전부와 여성가족부는 13일 공동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정부가 잼버리 대회 참가자들의 관광을 혈세로 돕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윤석열 대통령이 잼버리 대회 종료 후에도 참가자들이 원하면 숙소를 지원하라고 지시한 것을 두고 "국가 예산은 검찰 특활비 용돈처럼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행안부와 여가부는 이에 대해 "정부 지원은 참가자들이 대회 참가 전에 미리 구입한 항공 일정에 따라 폐영 후 수일간 국내에 머물 경우 숙박, 안전, 보건, 위생 관리, 출국 편의 보장과 교통편 제공에 한정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국내에 남아있는 잼버리 대원들이 참가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 대원들이 한국에 오기 전 자비로 예약한 프로그램 ▲ 잼버리 조직위가 대회 시작 전 신청을 받아 운영 중인 지자체 프로그램 ▲ 지자체나 기업이 내국인·외국인을 위해 운영 중인 홍보 프로그램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 예산을 투입해 관광 비용을 지원한 바가 없다"라고 말했다.

대원들이 대회 후에도 머물고 있는 숙소에 대해서는 "역대 잼버리대회 조직위는 대회 폐영 후에도 수일 간 참가자들이 숙영지에 머물 수 있도록 허용해왔다. 다만 이번 대회에서는 참가자들이 태풍을 피해 숙영지를 떠나 정부가 마련한 숙소로 대피한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 오기 전에 이미 자비로 유료 프로그램을 결제했거나, 여타 다른 이유로 한국 입국 전부터 폐영 후에도 예정된 출국일까지 수일간 숙영지에 더 머무르겠다고 밝혔던 참가자 중 희망자에 한해 머무를 곳을 계속 제공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는 역대 잼버리 대회의 관례와 이번 태풍 상황의 특수성을 함께 고려한 조치로, 무제한적이거나 영구적인 것이 아니라 '예정된 출국일'까지 참가자들을 보호하는 조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정된 출국일 이후에 자신의 의지로 머무르는 참가자들에 대한 중앙정부 지원은 없다"라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