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율과 화음을 넘나드는 아름다운 도전
피아니스트 한지호·소프라노 서선영·메조 소프라노 양송미 협연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특별 음악회 - 이승원 & 서울시립교향악단 포스터 (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특별 음악회 - 이승원 & 서울시립교향악단 포스터 (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문화뉴스 배유진 기자] 예술의 전당(사장 장형준)이 이국적이고 혁신적이 선율의 향연을 만나 볼 수 있는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특별 음악회 - 이승원 & 서울시립교향악단'을 개최한다.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특별 음악회 - 이승원 &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오는 9월 21일에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전관 개관 30주년을 맞은 예술의전당과 국내 최정상 오케스트라로 손꼽히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의 특별한 컬래버레이션으로 기대를 모은다. 젊은 지휘자 이승원과 소프라노 서선영, 메조소프라노 양송미, 피아니스트 한지호, 서울모테트합창단, 서울시합창단이 이번 무대를 함께 꾸밀 예정이다.

왼쪽부터 이승원, 한지호, 서선영, 양송미 (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왼쪽부터 이승원, 한지호, 서선영, 양송미 (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이번 공연에서는 최근 미국 신시내티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수석 부지휘자로 승격된 이승원이 지휘봉을 잡는다. 20년 차 비올리스트이기도 한 그는 ‘새뮤얼 리’로 해외에서 지휘자로서의 커리어를 집중적으로 쌓아가고 있다. 2021년 제1회 예술의전당 여름 음악 축제의 SAC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공모에 선발되어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무대를 선보이며 호평을 받았다.

광범위한 레퍼토리를 보유한 독특한 연주자로 평가받는 피아니스트 한지호도 함께한다. 풍부한 음색과 화려한 기교로 주목받는 그는 2014년 독일 최고 권위의 뮌헨 ARD콩쿠르에서 1위 없는 2위 및 청중상 수상, 2016년 세계 3대 콩쿠르로 꼽히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4위, 2022년 오를레앙 국제 피아노 콩쿠르 3위 및 윤이상 특별상 수상 등 주요 콩쿠르에서 인정받는 연주자이다.

2011년 세계 3대 콩쿠르로 불리는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우승자로 현재 국내외 오페라 무대를 누비고 있는 소프라노 서선영과 한국인 메조소프라노 최초로 세계 3대 오페라 하우스 중 하나인 빈 국립 오페라극장 데뷔를 시작으로 다수의 오페라 주역을 공연한 메조소프라노 양송미도 함께 무대에 오른다.

위에서부터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시립합창단, 서울모테트합창단 (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위에서부터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시립합창단, 서울모테트합창단 (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국내 최고의 오케스트라인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수준 높은 연주와 순수 합창의 진수를 선보이는 서울모테트합창단과 서울 시립합창단의 깊은 울림은 관객들에게 잊지 못한 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새’와 ‘환상’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첫 곡은 프랑스 현대 작곡가 메시앙의 음악적 세계관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이국의 새들’로, 피아니스트 한지호가 함께한다. 새소리 녹음을 듣고 영감을 얻어 작곡된 이 곡은 현악기 없이 관악기, 타악기, 피아노 구성으로 다양한 새들의 지저귐과 경쾌한 움직임을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이어서 러시아 민요적 선율이 가득한 스트라빈스키의 ‘불새’가 연주된다. 이 곡은 그의 초기 작품으로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3대 발레곡 중 최초의 작품이다. 왕자가 불새의 도움으로 마왕을 물리치고 공주들을 구한다는 이야기로, 1910년 파리오페라 극장에서 초연했다. 이번 무대에서는 1919년에 편곡한 작품을 선보이며, 마지막에 ‘불새’의 자장가와 피날레가 더해져 더욱 풍성해진 스토리 전개와 클라이맥스를 선보인다. 

2부는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이 연주된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한여름 밤의 꿈'에서 강렬한 영감을 받아 완성한 극음악으로, 멘델스존 특유의 회화적인 기법을 통해 요정의 숲에서 벌어지는 한바탕 꿈같은 사랑 이야기를 들려준다. 달빛에 물든 요정의 숲을 묘사한 서곡부터 요정의 속삭임과 장난스러움을 묘사한 ‘스케르초’, 풍부한 감정의 기복이 느껴지는 ‘간주곡’, 호른의 깊은 선율로 시작되는 아름다운 사랑의 음악 ‘야상곡’, 결혼식 음악으로 유명한 결혼행진곡 등 총 14곡으로 이뤄져 있다.

이번 무대에서는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중 11곡을 발췌해 연주되며, 풍부한 성량과 환상적인 목소리로 관객을 사로잡는 소프라노 서선영, 깊이 있는 기품이 담긴 음색을 지닌 메조 소프라노 양송미 그리고 서울모테트합창단과 서울시합창단의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나볼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