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아침 7시 50분 KBS1 방송

[KBS 인간극장] '고물과 보물 사이' 여상기 씨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KBS 인간극장] '고물과 보물 사이' 여상기 씨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문화뉴스 김효빈 기자] KBS1 '인간극장'이 '고물과 보물 사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전한다.

아버지 여재권 씨(78)와 아들 여상기 씨(44)가 이른 아침부터 한 고물상 앞에서 티격태격한다. 43년간 고물상을 운영해 온 아버지와 12년 경력의 아들. 꼼꼼하고 부지런한 아버지와 요령껏 효율적으로 일하고 싶은 아들은 매일 부딪히는 게 일상이다.

공대를 졸업하고, 발전소 설계하는 일을 했던 상기 씨는 12년 전 갑자기 사표를 쓰고 고물상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자식만은 나와 다르게 살길 바랐던 아버지. 깨끗한 셔츠를 다려입고 출근하는 아들이 평생의 보람이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나와 같은 길을 가겠다는 아들의 말이 재권 씨에겐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였다. 처음엔 누구보다 반대했으나 빠르게 일을 익히고 집게 차 운전도 척척 해내는 상기 씨 덕에 사업 규모도 점점 키워나가고 있다.

[KBS 인간극장] '고물과 보물 사이' 아버지 여재권 씨(왼쪽)와 아들 여상기 씨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KBS 인간극장] '고물과 보물 사이' 아버지 여재권 씨(왼쪽)와 아들 여상기 씨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잘 다니던 직장 그만두고 고물상을 하겠다고 한 데엔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 어린 시절, 아버지 재권 씨는 늘 고물상 일로 바쁘면서도 항상 가족과 함께였다. 그런 아버지처럼 가족과 함께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새 고물상, 편의점, 식당까지…가게는 3개로 늘어나 있었다. ‘일하다 보니 음료수 사 먹을 곳이 없어서’ 편의점을 차리고 ‘짜장면집이 가까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작년엔 음식점도 개업했다. 하는 일마다 승승장구, 편의점도, 식당도 잘 되는데 대신 세배로 바빠졌다.

매일 씨름하는 고물들 사이에서 상기 씨는 생각한다. ‘내 인생의 보물은 뭐지…?’

다시 인생의 보물을 찾아 나선 이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KBS 인간극장] '고물과 보물 사이'  네 번째 이야기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KBS 인간극장] '고물과 보물 사이' 네 번째 이야기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4부에서 상기 씨는 아이들에 대한 고민이 생길 때 마다 꺼내보는 보물상자를 오랜만에 열어본다.

상기 씨네 가족은 아이들의 기분도 풀어줄 겸 쇼핑을 갔지만 남매의 싸움이 또 시작된다.

한편, 오늘도 부지런한 부모님이 고물상 문을 먼저 열고 상기 씨와 부모님은 전선 껍질을 벗기는 작업을 하기로 한다. 그러나 아버지의 심기가 영 불편해보인다.

상기 씨는 고물상을 운영하기 전 옛 직장에 들르고 예전에 했던 결심들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이후 아버지가 좋아하시는 막걸리를 한 병 들고 부모님 댁으로 향한다.

한편, '인간극장'은 21일 오전 7시 50분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