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30~24.1.1, 첫 번째 서울콘
DDP 새해 카운트다운, 전 세계 5억 명 시청 예상…세계적 새해맞이 명소로 발돋움
서울 스타일의 세계화…한류스타·인플루언서 시상, K-POP 콘서트, 스트릿패션 마켓 등

올해 처음으로 주최되는 '서울콘'의 로고 / 사진=서울경제진흥원
올해 처음으로 주최되는 '서울콘'의 로고 / 사진=서울경제진흥원

[문화뉴스 배민준 기자]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2023 서울콘(SeoulCon)’ 행사를 오는 12월 30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 서울콘’은 콘텐츠·패션·뷰티 등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많고 세계적인 유행을 선도하는 콘텐츠 제작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박람회다.

12월 31일에는 50여 개국의 3,000여 명의 인플루언서들이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집결해 서울의 새해맞이를 전 세계로 생중계한다.

서울의 중심에서 새해를 맞이할 세계적인 유튜버, 틱톡커 등 인플루언서들이 가진 팔로워 수 합계는 30억 명에 육박하며 최소 5억 명이 서울 신년 맞이를 시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서울의 DDP를 뉴욕의 타임스퀘어와 함께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상징의 공간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카운트다운 외에도 3일간 e스포츠 구단 팬미팅(T1 CON), 한류스타·글로벌 인플루언서 시상식, 스트릿패션 마켓, K-POP 콘서트(서울콘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게임 '리그오브레전드'로 이름을 알린 세계 최정상 e스포츠 구단인 T1의 선수들도 응원해 준 팬들에게 보답하기 위한 팬미팅 프로그램인 ‘T1 CON’(12월 30일)을 마련한다.

한류스타·글로벌 인플루언서 시상식에는 ‘2023 APAN Star Awards’(12월 30일)와 협력해 국내 방송사·OTT 드라마 연기자와 글로벌 인기 인플루언서 시상 등을 진행하며 많은 한류 스타가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서울의 힙한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기 위한 '스트릿 패션 마켓'(12월 30일~31일)은 국내외 다수 스트릿 브랜드가 참여해 신상·한정판 제품을 선보인다. 참여 브랜드별 공연과 각종 이벤트가 진행되어 국내외 스트릿 문화 팬들의 감성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정상급 K-POP 가수들이 참여하는 ‘서울콘 콘서트’(12월 30일~1월1일)는 신년맞이 카운트다운에 앞서 진행되며 1월 1일 새벽 EDM 공연으로 마무리를 장식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민간 파트너를 발굴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서울콘’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와 더불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대표 박람회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2023 서울콘은 유례가 없는 인플루언서 중심의 행사로 이를 통해 서울의 라이프 스타일과 콘텐츠가 세계의 주류 문화로 자리잡고 있음을 선포하고자 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30년간 서울을 대표하는 행사로 성장해 글로벌 문화를 선도해나갈 서울콘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