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대만국악단 교류공연 ‘화이부동(和而不同)’
'국악기 피리와 대만의 관즈가 어우러지는 이중 협주곡'

사진=국립국악원 제공 / 한국과 대만 전통음악의 만남 '화이부동', 국립국악원 예약당 무대 올라
사진=국립국악원 제공 / 한국과 대만 전통음악의 만남 '화이부동', 국립국악원 예약당 무대 올라

[문화뉴스 김예품 기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과 대만국악단의 교류공연 ‘화이부동(和而不同)’이 개최된다.  공연은 10일은 창작악단과 대만국악단의 합동 공연으로, 11일은 대만국악단의 단독 연주 무대로 국립국악원 예약당에서 꾸며진다.

국립국악원과 대만국립전통예술중심은 양국의 전통예술 발전을 위해 2018년 상호 교류공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18년 대만과 2019년 한국에서 각각 초청공연을 진행했다. 올해는 코로나 확산으로 지연되었던 양국 간의 교류공연을 재개해 11월은 대만국악단을 국내로 초청하고 12월에는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이 대만을 방문해 교류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사진=국립국악원 제공,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 한국과 대만 전통음악의 만남 '화이부동', 국립국악원 예약당 무대 올라
사진=국립국악원 제공,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 한국과 대만 전통음악의 만남 '화이부동', 국립국악원 예약당 무대 올라

피리와 관즈, 해금과 얼후… 닮은 듯 다른 전통 음악의 멋

지난 두 차례의 공연에서는 국립국악원이 대만의 음악을, 대만국악단이 한국의 음악을 연주하거나 일부 연주곡에서 협연자가 서로 교류해 무대에 올랐지만, 올해는 두 단체가 하나의 연주단으로 결성해 함께 무대에 오른다. 

10일에 선보이는 린신핀 작곡의 ‘강원도’에서는 국악기 피리와 대만의 관즈가 어우러지는 이중 협주곡으로 선보이고, 최지혜 작곡의 ‘이현’에서는 대만의 얼후와 국악기 해금이 한 무대에 올라 비슷한 듯 다른 두 나라 악기의 매력을 엿볼 수 있다. 피리 협연에는 창작악단 임규수 악장이, 관즈 협연에는 대만국악단 추이 저우순이, 얼후 협연에는 대만국악단의 타이웨이가,  해금 협연에는 창작악단 김진 수석이 맡았다.

마지막 곡으로 선보이는 홍치엔후이 작곡 ‘Vive les Percussions!’은 대만국악단이 한국공연을 위해 위촉한 곡으로 한국의 사물놀이와 대만의 전통타악기가 어우러지며 다양한 박자와 리드미컬한 연주를 전해 합동 공연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사진=국립국악원 제공, 대만국악단 / 한국과 대만 전통음악의 만남 '화이부동', 국립국악원 예약당 무대 올라
사진=국립국악원 제공, 대만국악단 / 한국과 대만 전통음악의 만남 '화이부동', 국립국악원 예약당 무대 올라

대만의 자연과 사람들의 풍경, 그리고 다문화적 요소 담아 연주하는 대만국악단만의 단독 관현악 연주

11일은 대만국악단의 단독 공연으로 대만국악단이 지향하는 음악세계를 만날 수 있는 대표작들이 연주된다. 대만 산지의 차를 수확하고 운반하는 자연을 묘사한 옌민취 작곡의 ‘로이 실 차’,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등 다문화적 요소를 수용한 싱가폴의 다양성을 그린 왕천웨이 작곡의 ‘융합’, 대만 군대와 민속 문화의 퍼레이드(행진)를 소재로 한 루윤 작곡의 ‘진’에서는 대만국악단이 전하는 전통 관현악의 백미를 접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의 본조 아리랑과 강원도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 이채이 작곡의 ‘코리아 판타지’에서는 해금과 유사한 악기 ‘주후’의 협연을 통해 국악의 색다른 매력을 전하고, 황춘다 작곡의 ‘환생’에서는 코로나19라는 재난 이후 회복하는 다채로운 생명력을 화려한 화성을 표현하는 생황 협주곡으로 그려낼 예정이다.

이번 공연의 지휘는 대만국악단의 음악감독이자 지휘자인 치앙 칭포가 맡는다. 치앙 칭포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그리스의 대표적인 오케스트라인 테살로니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수석 객원지휘자로 활동했으며, 2020년 8월부터 대만국악단 음악감독으로 취임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한국·대만 전통예술의 조화 – 어울림, 화이부동(和而不同)'은 오는 10일과 11일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열린다. 

문화뉴스 / 김예품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