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 오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문화뉴스 배유진 기자] 배우 박하선이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 마지막 공연을 일주일 앞두고 남다른 소회를 전했다. 

박하선은 지난 10월 개막한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로 관객들과 만나고 있다. 특히 매 회차마자 매진 속에서 무대에 오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스크린, 브라운관뿐만 아니라 연극 무대를 누비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하선이 마지막 공연에 앞서 연극 복귀 소감부터 특별한 에피소드를 담은 일문일답을 전했다.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Q.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와 사치 역을 소개해주세요.
어렸을 때 부모가 모두 떠난 상처를 가진 세 자매가 아버지의 장례식에서 엄마가 다른 동생 스즈를 자매로 받아들이면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연기하는 사치는 엄마 역할을 하는 맏언니인 동시에 상처에 묻혀있는, 차마 크지 못한 어린 나를 스즈를 통해 다시 만나게 되면서 치유받는 인물이에요.

Q. 13년 만에 도전한 연극인데요.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좋은 연극이 있으면 꼭 한 번 다시 하고 싶었던 찰나에 운명처럼 만난 작품이에요. 워낙 좋아하는 작품이라 안 할 이유가 없었어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의 팬이라 내한해서 보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더 좋았어요.

Q.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준비했나요? 
실제로도 장녀이고, 개인적인 비슷한 경험도 있어 잘 아는 마음들이라 그냥 나로 편히 준비했습니다. 저는 다양한 모습의 사치인 것 같아요. 잘 웃기도 하고, 화도 내고, 참다 참다 울고. 같이 공연하는 배우들은 좀 더 감정적이고 깊은 사치라고 표현해 주더라고요.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Q. 벌써 전체 회차 중 반 회차 넘게 공연을 마쳤는데 첫 공연과 현재를 비교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하면 할수록 달라지는 게 신기해요. 말 한마디 한마디가 다르게 다가오기도 하고, 배우들과 호흡은 더 잘 맞아지는 것 같아요.

Q. 매 회차 매진 속에서 공연 중인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너무 감사하고 행복하죠. 공연이 끝나고 커튼콜 때 관객들이 행복해하는 표정을 보면 울컥하고 기뻐요. 누군가를 울리고 웃긴다는 게 이렇게 좋은 건 줄 몰랐어요. 바로 앞에서 그 반응을 듣고, 느낄 수 있다 보니 너무 좋습니다.

Q. 네 자매 중 가장 본인과 가까운, 공감이 가는 역이 있나요?
사치 그리고 스즈. 여러 가지 일들로 어린 시절을 잃어버린 스즈랑도 비슷한 면이 있다고 생각해요. 애 어른 같았고 오히려 커서는 더 애 같기도 했던 시절이 있어 두 사람에게 공감이 많이 가요.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사진 = 라이브러리컴퍼니 제공

Q. 다른 배우들과의 호흡은 어땠나요? 특히 스즈 역의 아역 배우들과 연기하며 특별한 에피소드는 없었나요?
다시 만나기 힘들 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스즈들은 보고만 있어도 2장부터 울게 돼요. 벚꽃씬에서 특히 행복하고 슬퍼요. 돌아갈 수 없는 청춘을 보는 느낌. 그리고 우리 스즈들은 먼저 다가오는 친구들이라 더 좋아요. 궁금한 것도 많고 살갑고 말도 예쁘게 하는 친구들이라 정말 귀엽고 소중하죠. 연기도 잘하고 앞으로 더 잘 될 친구들인 것 같아요.

Q. 가장 신경을 많이 쓴 장면 혹은 몰입이 잘 되는 ‘최애’ 장면이 있다면 어떤 장면인가요?
엄마한테 “가끔 와”라고 하는 장면. 거기서 남편이 울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더 공을 들여 진심을 담아 연기해요.

Q. 끝으로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 관람을 한 혹은 앞두고 있는 관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많이 사랑해 주셔서 감사해요. 멀리 계셔서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다른 지역에서 앙코르 공연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원작 배경인 일본에도 가보고 싶고요. 곧 관람을 앞두신 분들에게는 어려운 극이 아니니까 맘 편히 오셔서 힐링받고 가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한편, 박하선이 출연하는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는 오는 11월 19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자유소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문화뉴스 / 배유진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