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새활용플라자에 공카드 4만장 기부, 업사이클링 활용
버려지는 공카드→네임택, 교구로 재탄생
PACT 성과보고서, 2022년도 플라스틱 감축량 1만 1,915톤

우리카드, 버려지는 공카드로 '네임택' 만든다 /사진 = 우리카드
우리카드, 버려지는 공카드로 '네임택' 만든다 /사진 = 우리카드

[문화뉴스 김경은 기자] 폐기될 예정이었던 공카드 4만장이 네임택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우리카드는  발급이 중단된 공카드 4만장을 서울새활용플라자 소재 은행으로 지정 기부하고, 플라자 입주기업에서 창의적인 디자인을 입혀 이를 새활용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우리카드 ESG 관계자는 "사용하지 않는 플라스틱 공카드 재고처리 방안으로, 단순 폐기보다는 재활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해서 생각했었다"고 전했다. 이어 "서울새활용플라자에 역량 있는 스타트업이 많이 입주해 있다는 소식을 듣고, 공카드 재활용에 대해 문의하자 버즈더퍼즈에서 네임택 제작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어 이번 협업이 추진되었다"고 밝혔다.

2017년 개관해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서울새활용플라자'는 버려지는 자원에 디자인을 더해 더 가치있는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세계 최대규모 새활용 복합문화공간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할 버즈더퍼즈는 서울새활용플라자에 입주해 있는 업사이클링 전문 기업으로 '2023년 대한민국 ESG친환경 대전'에서 와인병을 재활용한 와인플레이트로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한편, 우리카드는 세계자연기금이 만든 기업 공동 플라스틱 감축 선언 이니셔티브(PACT)에 2021년도에 가입하였다. 당시 11개 기업이 참여하여 플라스틱 생산을 줄이기 위해 대용량 어메니티 전환, 다회용기 사용 권장 캠페인을 벌였다. 성과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도에는 플라스틱 생산을 1만 1,915톤으로 줄이는 성과를 이뤘다.

우리카드 ESG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환경을 지키는 일이 기업활동의 중요한 의무임을 잊지 않고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문화뉴스 / 김경은 기자 press@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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