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내 재고와 대체 수입처 확보 등 대응 마련

중국 요소 수출 제한... '제 2의 요소수 대란' 발발하나/사진=연합뉴스
중국 요소 수출 제한... '제 2의 요소수 대란' 발발하나/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허어진 기자] 중국이 지난달 말부터 한국으로의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국내 요소수 수급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으나, 인도 등으로의 요소 수출 급증으로 인한 중국 내 요소 수요 증가가 원인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경제부처 관계자는 “당시엔 민간 업체의 발표였으나 이번엔 중국의 정부 기관이 직접 나선 것인 만큼 사안의 심각성이 다르다”며 “집행 기관인 해관총서는 원론적인 얘기만 할 것이므로 우리 외교당국이 나서서 중국 내 ‘윗선’에 직접 사실관계를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남호 산업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내 요소 수요가 긴장돼(많아) 통관 지연이 일어난 것”이라며 “정치적 배경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대로라면 '제 2의 요소수 사태'가 벌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국의 중국산 요소 수입 의존도는 2021년 11월 요소수 대란 당시 83.4%에서 지난해 71.7%로 줄었다가 올해 1~10월 91.8%로 다시 확대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내 재고와 대체 수입처 확보 등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국내 재고는 약 3개월분이며, 동남아·중동 등으로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와 협의를 통해 수출 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이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중국 화학비료 업계 분석가는 “내년 1분기까지 요소 수출이 제한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덕환 서강대 명예교수는 “요소 같은 저품질의 저렴한 상품은 수입처 다변화로 소비자 부담이 훨씬 커질 수 있다”며 “중국 정부를 설득해 한국으로의 요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달라고 협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 당시 요소수 품귀 사태를 계기로 신설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는 현 정부 들어 한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이 회의를 활성화해 대외 경제 안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문화뉴스 / 허어진 기자 press@mnh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