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다양성 보장과 민주주의 면역체계 무너져", 이재명 리더십 지적
친명계 비판 잇따라.."당원 뜻 반하면 퇴출돼야" "신당 창당 못할 것"

사진=연합뉴스 제공 / 이낙연 탈당? 신당창당 시사에 거세지는 비판과 출당 청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 이낙연 탈당? 신당창당 시사에 거세지는 비판과 출당 청원

[문화뉴스 김예품 기자]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이 친명계 인사들의 거센 비판을 받고있다. 지난 28일 싱크탱크 포럼에 참석한 이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과 민주당의 현 체제를 비판하면서 당내 민주주의가 억압됐다 지적했다. 더불어 신당창당 가능성을 시사해 친명계 인사들의 질타와 출당정원이 잇따르고 있다. 

이낙연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출당을) 바라기야 하겠나" 

이 전 대표는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당원들이 그렇게 하고 당이 결정한다면 따라야 한다"며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어떻게 하겠나"라고 말했다. 이는 이 전 대표가 탈당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사회자가 '당원들이 몰아내주기를 바라느냐'는 질문에 “바라기야 하겠나”라며 “그러나 당원들이 그렇게 하고 당이 결정한다면 따라야죠”라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 지금 7천 명 넘었다고 봤습니다. 몇 달 전에는 5만 명 이상이 제명 청원을 했었다"며 신당창당과 관련 이 전 대표는 “당이 충분히 매력 있고 또 국민이 보기에 신뢰할 만한 상태가 된다면 그런 얘기들이 잠재워질 수 있겠다”며 “그 생각을 먼저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에서) 제 역할이나 직책에는 관심이 없다"며 "국가를 위해 이 시기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가 1번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부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관련하여 김 전 총리는 두 번, 정 전 총리도 짧게 만났다고 말하며 "(상당히 심각한 우려를 공유 공감하는데) 그런 표현은 틀림 없다"면서 "무슨 모색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지 현 상황에 대해 매우 깊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며 연대설을 부인했다. 

이 전 대표는 지금의 민주당 위기에 대해 "민주당이 60년이 된 전통을 가진 정당이다. 제왕적 총재가 있었던 시기도 있었지만 어떤 시기든 간에 당내에 소수 의견은 존중됐다"며 "당내 다양성 보장과 당내민주주의라는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내 다양성도 인정되지 않고 당내 민주주의도 억압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위험한 지경이다. 굉장히 위험한 신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억압의 주체에 대해 “리더십도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을 비판했다. 

잇따르는 후폭풍과 친명계 인사들의 비판, '민주당은 당원들의 뜻에 의해서'  

이 전 대표의 신당창당을 시사를 두고 친명계 인사들은 비판을 내놓고 있다. 조승현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위원회 수석상임부위원장은 BBS 라디오에서 이 전 대표가 이재명 대표 퇴진을 언급한 것에 대해  "당원들의 뜻에 의해서 민주당이 운영돼야 된다. 이게 민주주의고 그게 민주당"이라며 "그런 대원칙에 (이 전 대표가) 적응을 못하시면 그래서 퇴출된다면 퇴출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조 부위원장은 "이재명 대표가 당 대표로서 자격이 있냐 없냐, 이 판단을 왜 몇 명의 정치인들이 하냐. 그 판단은 당원들이 한다"면서 "민주주의 정신에 어긋나는 것이며 민주당 당원의 뜻을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서 "당이 이렇게 힘들어지고 그러고 정권을 견제해야 되는 야당 역할을 보여줘야 되는데 전 대표를 하셨던 분들께서 마치 당을 쪼개거나 뭐 당을 비판하거나 이런 목소리들을 키우시는 게 우리한테 애당심을 얘기하셨던 그 모습은 뭔가 (싶다)"며 "실망스러운 부분들이 많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혼자서 윤석열 정권을 상대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세력들이 같이 규합되는 것이 이번 총선의 승패를 가를 것 같다는 생각이 가장 강하다"면서도 "거기에 어떤 사람이 되었든 참여돼야 되는 것은 맞지만 민주당의 대표를 하셨던 분들께서 나가서 뭔가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낙연 전 대표가 현재 상당히 독한 말을 하면서 신당 창당을 비치지만 하지 못할 것이다. (창당을)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낙연 전 대표는 열린우리당 창당할 때도 민주당을 지킨 사람"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절대 탈당이나 신당 창당은 하지 않는다, 못한다"고 추측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이낙연, 신당창당 시사에 거세지는 비판과 출당 청원이낙연 탈당하나? 신당창당 시사에 거세지는 비판과 출당 청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 이낙연 탈당? 신당창당 시사에 거세지는 비판과 출당 청원

민주당 홈페이지에 부는 피바람... 이낙연 출당 청원에 동의한 1만3천여 명

한편, 지난 3일에는 민주당 홈페이지에 이 전 대표가 당내 통합에 장애가 된다는 이유로 출당 청원이 게시된 뒤 1만3천여 명 이상이 동의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당 청원글에는 "77.7% 당원이 뽑은 이재명 대표를 (통해) 민주당 당원은 총선을 치르길 원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청원글을 작성한 당원은 “이낙연은 민주당에 있을 자격이 없다. 이미 올해 3월달에 7만명이 넘는 당원이 당신의 영구제명 청원을 넣었지만 당 대표는 통합의 차원으로 무마시켰다”며 “이제 당 내 통합을 저해하는 이낙연 당신을 당원들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 더 이상 민주당에 둘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낙연은 민주당 당원을 악성팬덤 개딸로 악마화해 당원들을 모욕하고 있다"면서 "더 이상 악성팬덤정치가 있는 민주당에 있지 말고 떠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를 향해 “민주당은 당원들의 민주당인데 당신이 무엇인데 선출로 뽑은 당대표 거취를 결정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 대표) 대장동 리스크, 이낙연 당신이 쏘아 올린 내용 아니던가? 현재 대장동에서 돈 받은 증거 있냐"고 몰아붙였다.

한편, ‘이낙연 신당창당’에 대해 이상민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 말을 쭉 맥락을 보면 (신당창당)결심이 섰나 이런 생각이 들 정도”라며 “(신당이) 대의명분이나 국민적 신뢰나 이런 걸 볼 때 개딸당, 이재명 사당보다 당연히 우위에 있을 것”이라고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전망했다. 이 의원은 “지금 이재명 대표 체제의 더불어민주당은 저는 이재명 사당이고 개딸당으로 규정을 짓는다. 종전의 민주당이 아니다”며 “저도 제가 당을 당과의 결별을 한 그 당은 이재명 사당이고 또 개딸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기에 대칭되는 종전의 민주당,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실현을 위해서 노력하는 그런 종전의 민주당을 재건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민주당을 다시 복원하고 재건하는 거라면 충분히 지금의 개딸당, 이재명 사당보다는 우위에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지금 이재명 대표가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위한 방패 정당”이라며 “이재명 대표 체제 이후 한 것이 뭐가 있습니까? 이재명 대표 사법적 의혹, 사법적 수사 재판을 차단시키고 막는 데만 역할을 해왔지 않습니까?”라고 일갈했다.

문화뉴스 / 김예품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