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국립부산국악원 연악당
갑진년(甲辰年) 청룡 기운, 굿(GOOD)의 즐거움, 기쁨, 좋음을 담은 공연 선사

사진= [국립부산국악원] 2024 새해맞이 공연 '굿(GOOD)이로구나!' 개최 / 국립부산국악원 제공
사진= [국립부산국악원] 2024 새해맞이 공연 '굿(GOOD)이로구나!' 개최 / 국립부산국악원 제공

[문화뉴스 박소연 기자] 국립부산국악원은 새해의 희망을 맞이하는 2024 갑진년 굿․연희축제 '굿(GOOD)이로구나!'를 오는 2024년 1월 매주 토요일 오후 3시 연악당에서 펼친다.

새해맞이 '굿(GOOD이로구나!'는 2017년부터 전통문화예술의 원형이 담긴 ‘굿’을 무대화하여 예술적 가치를 재발견하고자 기획된 공연으로 국립부산국악원의 정월행사이다. 갑진년에도 굿과 더불어 연희도 함께 구성하여 우리 전통문화의 고유한 멋을 전달하고 새해 운수대통과 무사태평을 기원하고자 한다.

1월 6일 첫 공연은 오랜 세월 제주 사람들의 아픔을 함께하며 그들을 위로하는 의례로 자리매김해온 '제주큰굿-초이공맞이'로 갑진년 첫 굿판을 벌인다. 제주도 민중예술의 종합이라 할 수 있는 '제주큰굿'은 우리나라 굿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춤, 음악, 놀이 등이 한데 어우러진 예술로서 2021년 12월 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되었다.

1월 13일 두 번째 공연은 포장막 속의 탈꾼이 발에 탈을 씌운 채 대나무로 만든 인형의 팔을 움직이는 '발탈'과 줄 위의 줄광대가 음악에 맞춰 기예와 재담을 펼치는 놀이 '줄타기'가 펼쳐진다. 국가무형문화재 발탈은 소리와 춤, 그리고 연기가 동반되어야 하는 연희총체극이다. 발탈이 갖고 있는 예술성과 현장성(해학과 풍자)을 선보이고 발탈 대중화에 한 걸음 다가선다. 국가무형문화재 발탈 예능보유자 박정임 명인과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 연희부 단원들이 함께한다.

사진= [국립부산국악원] 2024 새해맞이 공연 '굿(GOOD)이로구나!' 개최 / 국립부산국악원 제공

1월 20일 세 번째 공연은 창립 77주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계 민족학교인 오사카백두학원 건국학교 소속동아리 ‘건국전통연희패 한소리’의 '사물놀이' 무대이다. 이번 일본 오사카 교포 ‘건국전통연희패 한소리’의 공연 출연진은 일본에서 나고 자란 학생들이지만 한국의 전통예술을 정성껏 이어 나가고 있음을 모국의 관객에게 선보이고자 한다.

1월 27일 마지막 굿판은 서남해안지역에서 보편적으로 행해지는 넋 굿 '진도씻김굿'이다. 살아생전의 좋지 못했던 기억과 마음 깊은 곳의 앙금들을 깨끗이 씻어냄으로써, 망자가 수월하게 이승에서 저승으로 건너갈 수 있도록 돕는 굿으로 국립남도국악원 국악연주단이 함께하여 갑진년 새해의 안녕을 기원한다.

새해맞이 축원판은 굿과 연희를 망라한 무대로 굿을 통한 제의와 농악연주, 가면극의 재담과 춤, 연희를 기반으로 한 놀이까지 만나 볼 수 있다. 청룡의 해, 갑진년(甲辰年)에도 전통공연예술의 고유한 멋을 전달하고 새해 희망을 응원하는 자리로 묵은 것을 털고 새로운 희망을 관객들에게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

공연은 취학아동이상 공연관람 가능하며, 국립부산국악원 누리집에서 예약 가능하다. 2024 갑진년 굿(GOOD)이로구나 공연에 한해 '부산시민 50%할인'을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