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의지 의심…“능력 중심” 주장에 비판 빗발
문제 인물 중책 배치…“조직 쇄신 필요” 목소리 높아져
연기금 관계자 "기소된 주요 임원 유임은 경영 리스크와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새마을금고, 검찰 기소·징계 임원 유임·승진 논란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새마을금고, 검찰 기소·징계 임원 유임·승진 논란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최병삼 기자] 새마을금고의 고위 임원들이 부정 대출∙투자 의혹과 뇌물 수수, 갑질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검찰에 기소됐거나 징계를 받은 인물들이 승진되거나 중책에 임명돼 논란이 일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월 16일 인사를 단행했으며 지난 7일 내부적으로 인사 발령에 대해 공개했다. 이번 인사는 박차훈 전 새마을금고 중앙회장이 수억 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로 물러난 뒤 지난해 12월 취임한 김인 회장의 첫 인선이라 관심이 컸다. 김 회장이 조직 혁신을 약속해 온 만큼 인사를 통해 쇄신 의지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검찰에 기소됐거나 징계를 받은 임원들에게 중책을 맡기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인사에서 심동보 리스크관리본부장은 금고구조개선본부장으로, 강상수 울산경남본부장은 유임되는 것으로 발령이 났다. 두 사람은 박 전 회장의 비서실장을 지낼 당시 그의 지시를 받아 상근이사 3명에게 돈을 걷은 뒤 경조사비 등에 쓴 혐의로 기소돼 있는 상황이었다.

'경조비 갑질' 논란이 벌어졌던 서정도 검사감독1본부 부장은 검사기획본부장으로 오히려 승진까지 했다. 서씨는 자신의 딸 결혼식과 장인의 부고 소식을 지역 금고 임원들에게 모바일 청첩장과 단체 채팅방을 통해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서씨의 보직은 검사부장으로 전국 1,288개의 지역 금고 재산과 업무 집행 상황을 들여다보고 파면 등 직원 징계를 요구할 수 있는 자리다.

서씨의 이러한 행동은 중앙회 내부 규정인 ‘직무 관련자에게 경조사 소식을 통지해서는 안 된다’는 조항을 위반한 것이었지만, 직무 윤리를 어겼던 직원이 이번 인사 발령을 통해 오히려 승진됐다. 

또한, 김 회장의 선거 공약을 구체화할 공약추진위원회에 박수용 이사와 김용석 이사가 위원으로 임명된 것도 논란의 대상이다. 두 사람은 '3연임 제한' 규정을 우회하기 위해 중도 사임 후 2~3개월간 공백기를 갖고, 재출마하는 방식으로 각각 28년과 13년째 금고를 지배하고 있다. 특히 박 이사의 경우 과거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벌금형을 받고 의원직을 상실한 전력도 있다.

모 연기금 관계자는 “기소된 주요 임원을 유임하는 결정은 중앙회의 경영 리스크는 물론 대외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에 보임된 인물들은 연이은 금융 사고와 내부 통제 미비에 책임이 있는 관련자들인 만큼 금고 안팎에서 수뇌부의 조직 혁신 의지에 대해 의문이 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인사권자인 김 회장은 “능력 중심으로 인사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김 회장의 이러한 행보에 새마을금고 안팎에선 “인사 혁신으로 신뢰를 회복해도 모자랄 판에 개혁 의지 자체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새마을금고 전직 고위 관계자는 "김 회장이 자신과 가까운 사람은 어떤 문제가 있어도 그대로 쓰겠다는 의지 같다"며 "밖에서 볼 땐 조직 차원의 반성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꼬집기도 했다.

문화뉴스 / 최병삼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