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TV 매주 화요일 밤 10시 50분 방영

[건축탐구 집] 운명의 집터 찾아 시골에 살 결심…히말라야보다 좋은 시골집? (사진 = EBS 제공)
[건축탐구 집] 운명의 집터 찾아 시골에 살 결심…히말라야보다 좋은 시골집? (사진 = EBS 제공)

[문화뉴스 신선 기자] 20일 방영되는 ‘건축탐구 집’에서는 운명의 집터, 히말라야보다 좋은 시골집을 소개한다. 

유영국 씨는 2006년 첫 히말라야 트레킹을 다녀온 이후, 일명 ‘히말병’에 걸려 15년 동안 해마다 히말라야에 올랐다. 히말라야 등반은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그 고통이 가실 즈음 다시 생각이 난다고 한다. 이후에도 유영국 씨는 아내에게 지리산 귀촌을 제안해 아내를 기겁하게 만들었다.

결국 부부는 합의 후 지리산이 아닌 홍성에 터를 잡았다. 땅을 계약하자 더는 지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 유영국 씨는 곧장 텐트 하나를 들고 홍성에 내려왔다. 원시림에 가깝게 잡목이 우거진 600평 임야를 굴착기 하나 없이 손으로 베어가며 터를 닦고 3년 동안이나 텐트와 농막에서 살았다고 한다.

유영국 씨의 시골살이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정원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텐트와 농막 생활을 할 때부터 마음에 드는 나무나 돌을 사기 시작했다. ‘치유의 정원’으로 만들어달라는 아내의 부탁에 모나지 않은 자갈을 고르고 마사토와 모래, 황토를 깔아 맨발 길을 만들었다.

현실주의자 아내와 몽상가 남편이 서로에 대한 존중으로 지은 집을 만나본다.

종합건설회사에 재직했던 손호익 씨는 퇴직 후 아내와 집터를 찾아다녔다. 마음에 드는 집터를 찾지 못하던 중, TV에서 ‘하늘 아래 첫 동네, 영천’이라는 EBS 다큐멘터리를 보고 아내와 함께 영천을 찾았다. 집으로 돌아가기 전 부동산에 부탁했는데, 나중에 연락을 받고 보니 부부가 찾아갔던 동네였다고. 영천과 인연이 있다고 생각한 손호익 씨는 바로 계약했다고 한다.

손호익-심성숙 씨 부부가 깊은 산속에 집을 지은 데는 이유가 있다고 한다. 남편 손호익 씨는 건설회사에 재직하는 동안 주민들의 민원을 담당하는 업무를 맡았다. 30년이 넘는 재직기간 동안 콘크리트는 정말 사람에게 해롭다고 느꼈다는데, 그것보다 더 무서운 것은 ‘사람 독’.

손호익 씨는 은퇴 전부터 목조주택 건축 교육을 받고, 건설 현장을 찾아 어깨너머로 집 짓는 법을 배웠다. 처음부터 인부를 부르지 않고 아내의 도움을 받을 생각이었다는데. 아내 심성숙 씨에게는 미처 상상 못한 고난이었지만, 남편 손호익 씨는 아내가 큰 힘이 되었다고 한다.

이 집의 별채는 콘크리트는 물론 시멘트나 접착제도 쓰지 않고 오직 나무로만 지었다. 대학 진학 후 성인 아토피가 생긴 작은딸을 위해서다. 손호익 씨는 누구나 살면서 어려운 과정을 겪고 힘들어할 때 딸들이 편히 쉬었다 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부부 둘만의 힘으로 완성한 산골짜기 치유의 집으로 찾아간다.

한편, 건축탐구 집은 매주 화요일 밤 10시 50분 EBS 1TV 에서 방영된다. 

문화뉴스 / 신선 기자 press@mnhs.co.kr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