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네번째,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17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네번째,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17

 

[문화뉴스 윤동근 기자] 정부가 서민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6000억 원 규모의 지원 방안을 내달 발표할 예정이며, 약 37만 명의 금융 및 통신채무 통합조정을 오는 6월에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발표는 26일 오전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나온 민생·상생금융 분야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계획의 일환으로, 고금리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의 하나다.

이전에 금융위와 중소기업벤처부는 약 188만 명에게 1조 5000억 원 규모의 이자환급, 중소금융권 약 40만 명에게 총 3000억 원의 이자환급, 연 7% 이상의 고금리대출을 최대 5.0%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저금리 대환 등의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은행권은 설 연휴 직전까지 187만 명에게 1조 3600억 원 환급을 완료했으며, 추가로 서민금융진흥원 출연과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을 포함한 취약계층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지원부터 고용·복지제도 연계까지 아우르는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구축 및 운영, 연체이력정보 공유 및 활용 제한 방안 시행, 금융과 통신 관련 채무 통합 체계 가동 등이 예정되어 있다.

개인채무자보호법의 시행을 위해 현재 금융권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집행 태스크포스(TF)가 하위 규정을 마련 중이며, 10월 법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소상공인 금리 부담 경감 방안을 비롯하여 신속 신용회복 지원, 개인채무자보호법 시행, 금융·고용 복합 지원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재기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활도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뉴스 / 윤동근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연합뉴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