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의 신속한 치료와 병원 간 이송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을 아우르는 긴급상황실을 운영 시작. 이는 최근 의료진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환자의 적시 치료를 위한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예정이다.
긴급상황실로 응급환자 전원 문제 개선 기대...정부, 조기 개소 결정

 

[문화뉴스 이준 기자] 정부는 응급실에서 응급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응급실 뺑뺑이' 현상을 막기 위해 4일부터 긴급상황실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긴급상황실이란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등 4개 권역의 응급환자 전원을 지원하고 조정하는 콘트롤타워로서, 응급실 환자 미수용 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되었다.

응급실 의료진은 긴급상황실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으며, 긴급상황실은 환자의 중증도와 각 병원의 치료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여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적정 병원을 선정한다.

응급환자를 수용하는 병원에는 별도의 인센티브가 제공되어, 환자의 적극적인 수용을 유도한다.

긴급상황실에는 24시간 교대로 근무하는 공중보건의 12명과 상황 요원 등 70여 명의 인력이 배치되어, 환자의 중증도 및 필요한 치료를 판단하고 적정 병원을 선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정통령 중수본 비상진료상황실장은 이 긴급상황실을 통해 응급환자가 적시에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조치는 최근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로 인한 응급환자 치료 지연 문제를 해결을 목표로 삼고 있다.

문화뉴스 / 이준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문화뉴스 그래픽팀]

주요기사
이슈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