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집단이탈 열흘째, 정부가 제안한 복귀 시한 마지막 날인 29일 대구 한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전공의 집단이탈 열흘째, 정부가 제안한 복귀 시한 마지막 날인 29일 대구 한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문화뉴스 윤동근 기자] 정부가 전공의들에게 제시한 복귀 시한인 지난달 29일까지 전국적으로 271명의 전공의가 추가로 의료 현장에 복귀한 것으로 집계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로써 누적 복귀자가 565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번 집계는 전체 전공의 약 95%가 근무하는 100개 수련병원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이들 병원에서는 전공의 사직서가 하나도 수리되지 않았다.

복귀 움직임은 확대되고 있으나, 3.1절 연휴 이후인 4일에 정확한 복귀자 규모가 명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미복귀자에 대해 3월부터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을 포함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전공의 집단행동은 의료 현장에서 상당한 이탈자 수를 기록했으나, 복귀 시한을 전후로 복귀자 수가 증가하며 이탈자 수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보건복지부는 연휴 기간 복귀자 수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고민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의료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중증 및 응급 환자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비상진료대책을 철저히 이행하며 관리할 계획이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환자 곁으로 돌아온 전공의들의 결정을 치하하며 아직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게도 환자 곁으로 돌아올 것을 촉구했다.

문화뉴스 / 윤동근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연합뉴스]

주요기사
이슈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