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성수동에 위치한 갤러리스테어에서 3월 22일부터 4월 21일까지 한지 사진 작가 남종현의 사진전이 열린다.

이번 전시에서 남작가는 휴식의 시간을 켜켜히 얹어 나이 들어온 오브제인 빈티지 의자와 오랜 시간 꿈꾸는 사람들의 대변인이 되어주었던 바비 인형을 피사체로 삼았다.

의자와 바비 인형, 어쩌면 낯선 조합이지만 남작가가 그 동안 해왔던 작품을 본다면 그 조합에 일견 수긍이 간다. 남작가의 시선이 머무는 곳은 늘 간격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상업 사진 스튜디오 이후, 처음 찾은 주제였던 달항아리에서부터 눈(雪)과 연꽃(蓮)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의 작품에서 가장 도드라지는 것은 바로 비어 있는 공간이다. 누군가는 여백이라 하고 누군가는 허전함이라 칭하기도 할 그 공간을 남작가는 오브제와 오브제, 사진과 관객, 실물과 인화된 작품 사이의 간격으로 표현한다.

 

작품명_엘리자베스
작품명_엘리자베스

간격이 가진 밀도를 표현하기 위해 한지라는 소재를 선택해서 사진을 인화하는 그에게 간격이란 다름아닌 시간의 두께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만든 빈티지한 오브제, 인내의 시간이 필요한 한지, 그 모든 것이 압축된 사진이 바로 남작가의 작품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인 셈이다.

남작가는 이번 전시에서는 빈티지한 의자와 바비 인형을 함께 작품으로 담아냈다. 둘 다 사람의 시간과 같이 나이 들어간 오브제이기도 하고 시간의 흔적이 새겨진 증거물이고,  두 오브제 모두 누군가의 아늑한 몸의 휴식, 정서적인 안정의 시간을 함께 한 것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누군가에게는 추억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현재이며, 다른 누군가에게는 미래의 한 지점에 놓여 있을 두 오브제는 그래서 같은 듯 다르고 다른 듯 같은 결을 가지고 작품 안에서 어우러진다.

문화뉴스 / 백현석 기자 bc703@naver.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