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지현 기자] 청와대가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장관 후보자 5명을 발표했다. 발표 과정에서 화제가 된 것은, 음주운전이나 위장 전입 등 문제가 되는 영역을 미리 공개한 것이다. 외교부 장관 후보인 강경화 후보자를 발표하면서 위장 전입 문제를 미리 밝힌 것과 같은 맥락이다.

▲ ⓒ MBC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송영무 국방 장관 후보자에 대해 위장전입 논란이 생길 수 있다고 발표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송영무 후보자는 주민등록법 위반이 확인됐으나 이것은 군 특성상 발생한 문제로 파악했다"며 청문회에서 자세한 진위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존경받는 해군 출신임은 인정하나 역시 친 문재인 인사"라며 비판했다. 송영무 후보자의 위장 전입 사실을 자진 신고한 점에 대해서 "강경화 후보자의 사례를 볼 때, 청와대의 검증은 부실하기 짝이 없었다"며 의견을 밝혔다.

바른정당 역시 "원칙과 약속을 어긴 데 대한 사과도 없고 새로운 인사기준도 없는 청와대의 일방적 후보 내정은 국회를 무시하고 국민을 경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 ⓒ MBC

정의당은 "전반적으로 개혁성과 직무접학성 등을 두루 고려해서 적절하게 안배했다"고 평가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육군 출신이 장악하던 기존의 틀을 깨려는 부분이 인상적이지만 여전히 민(民) 이 아닌 군 출신 인사를 지명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국방개혁에서 아직 한 끝이 모자라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국민의당은 "이번 인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후보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인사들로 이뤄졌고, 지역과 여성에 대한 안배도 상당히 고려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북한이 빈번한 미사일 발사로 무력 도발을 일삼고 사드 보고 누락 등으로 국방부 신뢰가 무너진 상황에서 늦게나마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된 것은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청와대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송영문 전 해군참모총장,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김은경 지속가능센터 ‘자우’ 대표,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조대엽 고려대 노동대학원 원장 등 5명을 발표했다.

jhlee@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