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뉴스 화면

[문화뉴스 MHN 홍신익 기자]한국전쟁 당시 미국으로 불법 반출된 것으로 알려진 조선시대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 어보가 대통령 전용기 편으로 들어온다. 

문화재청은 30일 "미국 워싱턴 주미 한국 대사관에서 김연수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장과 토머스 D. 호먼 미국 이민관세청 청장 직무대리가 어보 반환 절차를 마무리했다"며 "조속하고 안전한 이송을 위해 대통령 전용기편으로 국내에 들여올 것"이라고 밝혔다.

왕실의 정통성과 권위를 상징하는 의례용 두 어보(御寶)는 내일 대통령 전용기 편으로 국내에 들어오며 8월 중 국립고궁박물관에서 특별전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어보는 왕실의 권위를 상징하는 의례용 도장이다. 문정왕후 어보는 1547년(명종 2년) 중종비인 문정왕후에게 성렬대왕대비(聖烈大王大妃)의 존호를 올린 기념으로, 현종어보는 1651년(효종 2년) 현종이 왕세자에 책봉된 것을 기념해 만들었다. 조선 시대 행정·외교문서에 사용했던 도장인 국새(國璽)와는 구분된다.

문화재청은 "어보 반환식은 6월 초부터 양측 간 반환 시기·절차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한·미 정상회담 기간 중 반환되는 것이 적절하다는 합의에 따라 이뤄졌다"며 "환수 문화재가 대통령 전용기로 반입되는 것은 첫 사례"라고 밝혔다.

한국전쟁 때 도난당한 두 어보는 2000년대 들어 미국에서 확인됐으며, 문화재청의 반환 요청으로 미 국토안보수사국이 확보한 뒤 반환 절차를 진행해왔다. 

tlslr2@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