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턱의 길이와 모양은 단순히 하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 짓는 요소가 될 수 있다. 흔히 아래턱, 위턱의 균형이 맞지 않고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돌출된 경우 흔히 ‘주걱턱’이라고 부르는데, 이 경우 아래턱이 튀어나와 보여 심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고 저작 및 발음에 장애가 있을 수 있어 주걱턱 환자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주걱턱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며, 어릴 적부터 아래턱을 앞으로 내미는 악습관이나 근육의 비정상적인 작용 등도 영향을 끼친다.

이와 함께 돌출입도 외모 스트레스를 부르는 요인으로 꼽힌다. 돌출입이란 옆에서 얼굴을 바라봤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현저하게 튀어나온 상태를 의미한다. 평소에 입을 잘 다물지 못한 채 벌리고 있거나 입술이 자주 마른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기형적 구강구조로 인해 발생한 ‘돌출입’은 외모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구강질환(충치, 잇몸병 등), 호흡기 질환, 소화불량 등 각종 문제를 호소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시기에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일상생활에 피해가 갈 정도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면, 돌출입수술, 주걱턱수술이나 양악수술을 고려해봐야 한다.

어떤 수술이 적합한지는 환자의 개별 상태와 증상을 진단해봐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수술 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된다. 돌출입, 주걱턱수술은 구강의 저작기능과 뼈, 신경, 심미적 부분까지 고려해야 하는 수술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턱의 비정상적인 성장과 돌출입 문제뿐만 아니라 치아 자체의 부정교합에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진단되는 경우에는 ‘양악수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이때 양악수술전후 후기사진이나 당장의 돌출입수술비용, 후기에 좌우되기 보다 해당 의료기관이 대학병원급 안전시스템, 수술시스템을 확보했는지 살펴야 한다. 또한 양악수술유명한곳을 살펴볼 때 해당 병원의 전문성으로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한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줌구강악안면외과 이주민 대표원장에 따르면, 4-FREE 양악수술은 소변줄과 피주머니, 악간고정, 수혈 4가지 과정을 생략한 수술법이다.

이 수술법은 수술 집도시간이 매우 짧아 소변줄을 생략할 수 있으며, 최소절개로 수술이 이루어져 출혈이 극히 적다. 무엇보다 빠른 회복 시스템을 갖춰 양악수술을 받고 다음날 퇴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데 의의가 있다. 

줌구강악안면외과 이주민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유명한곳이나 돌출입수술후기, 비용을 살펴볼 때 염두에 둬야 할 것은 이 모든 방법들이 치료 목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양악수술후기를 보고 수술법을 고민하기 전에 정확한 증상파악과 정직한 진료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에 본원은 상담부터 정밀검사, 수술집도, 양악수술전후 변화 체크, 사후관리까지 원장 1인체제로 직접 진행 중이며, 빠른 회복을 위해 당일 퇴원이 가능한 주걱턱, 돌출입, 하악수술 기술을 보유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주민 원장은 치의학박사, 대학병원 교수 출신으로 국제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이 원장은 국내 최초로 국제구강악안면외과협회(IAOMS)에서 전문의 자격을 인정 받은 바 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이주민 (줌구강악안면외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