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리댄스의 역사 ③ - 미국

   
▲ 에임하이는 벨리의 새로운 변화이다.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미국의 벨리댄스는 종주국인 터키나 이집트를 능가해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벨리댄스라는 명칭을 지은 사람은 미국의 정치가이자 공연기획자인 솔 블룸(Sol Bloom)이다. 그는 1893년 시카고에서 열린 만국박람회에서 중동의 무용수들이 추는 춤을 보고 "Danse du ventre"란 표현을 하게된다. 프랑스어로 배꼽춤인 이 단어는 그대로 번역되어 "Belly Dance"가 되었고 전세계적인 용어가 되었다.

그 이전 1875년 미국 필라델피아 등지에서 벨리댄서들이 활동하고 있었으나 그리 주목을 받지 못했다. 시카고 만국박람회를 통해서 벨리댄스는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다.

   
▲ 미국 내 다양한 문화와 함께 벨리댄스도 다양해졌다.

토마스 에디슨이 제작한 무성영화와 '클레오파트라(1917)', '살로메(1923)'와 같은 할리우드 초창기 영화로 인해 벨리댄스는 더욱 미국 대중에게 알려졌다. 초창기 미국 벨리댄스는 서구인들이 가지고 있던 동양적 판타지를 만족시키는 도구였고 벨리댄스를 천박하게 여기는 풍조 또한 존재했다.

벨리댄스를 예술의 위치로 끌어올린 사람은 미국의 현대무용가 루스 데니스(Ruth St. Dennis)다. 안무창작(choreograph)으로 유명한 그녀는 이집트, 인도 등 동양의 춤을 바탕으로 다수의 할리우드 영화에 출연하고 각종 강연과 학교 설립 등을 통해 동양의 춤을 알렸다.

미국의 벨리댄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아메리칸 카바레(American Cabaret)로 쇼(show)적 요소가 강한 춤이다. 화려함과 함께 베일과 윙과 같은 이집트 스타일의 기구들이 혼합되어 있다. 순수한 형태의 벨리댄스가 아닌 재즈나 발레의 동작들을 차용했고 동선이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는 아메리칸 트라이벌(America Tribal)이다. 이 춤은 집시나 아프리칸 댄스, 인디언 댄스 등과 결합되어 만들어진 새로운 형태의 벨리댄스이다. 미국의 전설적인 벨리댄서 자밀라 살림프(Jamila Salimpour)가 기초를 만들고 그녀에게 사사한 카롤레나 네리치오(Carolena Nericcio)가 완성했다. 이 춤은 기본적 바탕은 오리엔탈 댄스이지만 의상과 음악이 확연하게 차이나고 기괴하며 무거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미국 벨리댄스가 중동의 벨리댄스와 차이점을 보이는 점은 자유로움이다. 이집트가 제한된 스타일과 의상을 가진데 비해 미국 벨리댄스는 댄서의 스타일마다 다양한 의상과 댄스 테크닉이 있다. 또한 음악도 중동의 음악뿐만 아니라 피아노, 드럼 등 다양한 음악을 사용한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미국인 만큼 벨리댄스도 끊임없이 다른 춤과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다. 

문화뉴스 조현제 기자 jhj@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