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아픈 사람을 치유할수 있는 마력을 지닌 공주가 마녀에게 납치당한 후 젊은 도둑의 도움으로 탑에서 탈출하고 다시 왕국으로 돌아오게 되는 내용을 지닌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푼젤'이 3일 오후 5시 45분 EBS1에서 추석특선영화로 방송된다.

디즈니 50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으로도 잘 알려진 '라푼젤'의 주인공 '라푼젤'은 왕국 최고의 대도를 물리치고 성에서 가출, 모험을 즐기는 대담한 소녀로 나온다. '미녀와 야수', '포카혼타스', '알라딘'의 음악을 맡은 알란 멘켄이 참여해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 후보에 올랐다. 네이든 그레노 감독은 "라푼젤을 소재로 한 영화라고 하면 다들 뻔한 내용을 상상하겠지만 이 영화는 신선하고 색다른 감동을 줄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무너져가던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부활을 알렸던 장본인이었던만큼, '라푼젤'을 향한 대중의 관심은 현재까지도 상당했다. 그래서 준비해보았다. '라푼젤'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7가지 잡지식이다.

 

1. 디즈니 프린세스 애니메이션 최초 PG 등급
국내에서는 디즈니 프린세스들이 출연하는 애니메이션이 전체관람가로 분류되어왔고, '라푼젤' 또한 전체관람가 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미국 현지에선 달랐다. 그동안 G(전체관람가) 등급을 받아왔으나, '라푼젤'은 디즈니 프린세스들 중 최초 PG(전체관람가지만 폭력성이 존재하므로 부모의 지도가 요구됨) 등급을 받았다. 이유는 극 중 약한 강도의 폭력과 유혈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2. 플린 라이더의 모티브 되었던 남성은...
'라푼젤'의 남주인공이자 잘생긴 도둑이었던 플린 라이더, '라푼젤'인 네이든 그레노와 바이런 하워드는 여성 직원들과 회의를 통해서 캐릭터 디자인을 만들었는데, 조니 뎁, 휴 잭맨, 브래드 피트, 데이비드 베컴, 진 켈리 등 다양한 남성 유명인 사진을 참고했다고 한다. 

 

3. 라푼젤이 살고 있는 탑의 비밀?
라푼젤과 그를 18년동안 기른 '고델'이 살고 있는 탑에는 숨은그림찾기처럼 이스터 에그가 숨겨져 있다. 탑 내부에 사과 그림(백설공주), 유리구두 그림(신데렐라), 장미 그림(미녀와 야수), 물레(잠자는 숲속의 미녀) 등이 있는데, 전부 디즈니 프린세스들을 상징하고 있다.

 

4. 맥시머스, 그리고 그의 검술의 비밀
아주 똑똑한 지능을 지닌 궁정 경비병의 말이자 플린과 검으로 1대1 대결을 붙을 정도로 대단한 '맥시머스', 사실 여기에 비밀이 하나 있다. 맥시머스가 사용하는 검은 로마식 글라디우스인데, 작중 배경과는 어울리지 않게 옛날 방식의 검이다. 그럼에도 '라푼젤'에 등장하는 이유는 맥시머스라는 이름 또한 로마식 이름이기 때문.

 

5. '라푼젤'에 직접 출연한 네이든 그레노 감독
흉악범스럽게 생긴 외모와 달리 의외의 착한(?) 심성을 지닌 '귀여운 오리새끼' 주점 사람들. 그 중 한 명이 플린을 경비대에 신고하기 위해 떠나는데, 그 인물의 이름이 '그레노'다. 맞다, 당신이 생각하는 '라푼젤'의 감독 네이든 그레노의 이름에서 따왔다. 아 물론, 네이든 그레노 감독도 직접 '라푼젤'에서 '경비 1'과 '자객 1' 성우를 맡았다.

 

6. '라푼젤'의 하이라이트: 전등축제 장면
'라푼젤'의 하이라이트이자, 라푼젤이 그렇게 보길 원했던 전등축제 장면, 폴란드의 풍등 축제인 '노츠 쿠파워'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리고 이 장면에 등장하는 전등은 무려 45,000 개. 또한, '라푼젤'의 수록곡 중 하나인 'I See The Light'가 사용되는데, 이 곡은 '알라딘'의 'A Whole New World'의 일부 가사와 비슷하다.

 

7. 라푼젤-겨울왕국의 연결고리?
'겨울왕국'에서 '안나'와 '엘사' 성우를 맡았던 크리스틴 벨과 이디나 멘젤 모두 라푼젤 역할에 오디션을 봤던 적이 있으나, 안타깝게도 두 사람 다 탈락하고 맨디 무어가 차지했다. 그리고 '겨울왕국'에서 엘사가 대관식할 때 군중의 일부로서 라푼젤과 플린 라이더가 참석한 것을 발견할 수 있다(물론 잘 봐야 한다).

syrano@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