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은 수저를 세로로 놓는데 왜 일본은 가로로 놓지?', '한국은 3D 게임, 일본은 2D 게임?', '한국은 여전히 여가용으로 자전거를 즐겨타는데 일본은 아예 생활화한 이유는  뭘까?',  등 비슷한 듯 다른 한국과 일본의 문화 차이를 짚어낸 책이 있다. 
 
한번은 곱씹어 봐야 할 한국 문화의 불편한 진실을 디자이너이며 동시에 대중음악가인 저자가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깨닫고 발견한 에피소드를 무려 10부에 걸쳐서 "한국과 일본은 왜?"라는 의문에 답하는 한일 본격 문화비교서 '서울과 도쿄사이(도서출판 이비락)'를 펴냈다. 
 
저자는 1,150Km 사이라는 가깝고도 먼 서울과 도쿄 사이를 추적한다. 프롤로그에 이어 서울과 도쿄의 성장 과정(知), 전쟁이야기(敵), 문화비교(化), 다양한 음식(食), 지진(地), 한국과 일본의 성문화(性), 서울과 도쿄의 번화한 주요 거리 풍경(路), 서울과 도쿄에 사는 사람들(人), 디자인(D), 그리고 양국의 미래(時)와 에필로그로 나누었다. 
 
한일 문화비교는 깨알 같은 글자 크기로 무려 350여 페이지에 달하는 아주 꼼꼼하고 촘촘한 문화연구와 분석사례가 끝없이 이어진다. 한·일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시공간을 넘나들며 풍부하고 흥미롭게 풀어내 금세 한 권을 다 읽어낼 수 있다. 
 
저자 영준은 일본의 세계적인 디자인 설계회사인 세지마 카즈요(SANAA)나 슈퍼 포테이토 등지에서 근무하면서 대표적으로 2015년 오픈예정인 JR센다이역 쇼핑센터 리뉴얼과 인테리어를 디자인하기도 했다. 그는 또 'My Life Fly High', 'Listen to My song Baby boo'라는 힙합앨범을 일본에서 발매하고 데뷔해 도쿄를 중심으로 랩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쿵푸팬더, 황후화 같이 중국문화와 게이샤의 추억, 닌자 어쌔신, 지아이조, 드래곤볼 에볼루션과 같은 일본 소재를 미국 영화사가 어마어마한 제작비를 들여 만들어 세계시장에 내놓고 있는데 과연 한국은 어디에 있는지 묻는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