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비극적 대서사시
고전 설화의 과감한 현대적 재해석

사진=국립오페라단 제공
사진=국립오페라단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국립오페라단(단장 겸 예술감독 박형식)은 창단 60주년을 맞아 오페라 <왕자, 호동>을 오는 3월 11일, 12일 양일간 무대에 올린다. <왕자, 호동>은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든 창작 오페라로 1962년 국립오페라단이 창단을 기념하여 초연한 작품이다.

초연 당시 탄탄한 극의 짜임새와 매력적인 선율로 큰 호평을 받은 바 있으며 낙랑의 땅을 되찾기 위해 애쓰는 왕자 호동과 그를 위해 자명고를 찢는 낙랑공주의  애절한 스토리가 마음을 울리는 작품이다.

고구려 호동왕자와 사랑에 빠져 적들의 침입을 미리 알려주는 신물(神物)인 자명고를 찢어버리고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는 낙랑공주의 이야기를 친숙한 선율과 아름다운 우리말 가사로 녹여낸 수작이다.

국립오페라단은 1962년 이후 60년 만에 <왕자, 호동>을 다시 무대에 올려 창단 당시의 초심을 다지고 새로운 60년을 위한 도약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국립오페라단은 창단 60주년을 맞아 1962년의 <왕자, 호동>이 간직한 도전정신과 젊음의 패기를 다시 한번 되살리고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시작하는 희망찬 첫 걸음인 2022년의 첫 정기공연으로 <왕자, 호동>을 선보인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