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부터 무대까지 단원들이 준비한 앙상블
힌데미트, 프로코피예프, 본윌리엄스 등 오중주 작품으로만 구성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대표이사 손은경, 이하 서울시향)은 오는 5일 오후 5시 세종체임버홀에서 <실내악 시리즈 IV: 오중주의 재발견>을 개최한다.

올해 네 번째 실내악 시리즈인 이날 공연은 오중주 작품만으로 기획되었으며, 힌데미트와 프로코피예프 그리고 본윌리엄스 등 20세기 초반 작품들을 즐길 수 있다.

힌데미트의 ‘다섯 개의 악기를 위한 3개의 소품’은 1920년대 새로운 미디어로 태동했던 라디오 방송을 위해 작곡된 실내악곡으로 기존 오중주 연주와 차별화되는 독특한 편성으로 구성돼 있다.

 

사진=서울시향 제공
사진=서울시향 제공

 

클라리넷과 트럼펫, 바이올린과 더블 베이스에 피아노가 함께 편성되어 있으며, 연주의 첫 곡으로 서울시향 단원들이 독특하고 참신한 음향으로 무대에 풀어 낼 예정이다.

프로코피예프의 ‘5중주’에는 다소 불규칙적이고 불협화음들이 곡을 채우고 있다. 이 곡은 5대의 악기만으로 발레 음악을 작곡해달라는 요청에 의해 탄생했다.

곡 전반에 프로코피예프 특유의 냉소적이고 어두운 흐름이 있으나, 5악장과 6악장에서는 경쾌한 행진곡풍과 춤곡풍으로 즐거운 악상을 만날 수 있다.

마지막 곡은 2022년에 탄생 150주년을 맞이한 본윌리엄스의 ‘피아노 5중주’이다. 이 곡은 1903년 완성 후, 1904년, 1905년 두 차례에 걸쳐 개정되었으며 1905년 런던 에올리안홀에서 초연되었다고 한다.

슈베르트의 ‘송어’와 같은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 피아노로 연주되지만, 곡 분위기는 브람스의 작품에 더 가깝다. 1악장 짧은 서주에 비올라의 비상하는 주제가 브람스의 선율을 떠올리는 낭만적인 감성을 전할 것이다.

티켓은 서울시향 누리집과 콜센터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