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임금 수준, 높은 퇴사율 대응...처우 개선 방안 마련
"인건비 인상은 어려워...수당 협의할 예정"

고용부-기재부, 근로복지공단 직원 처우 개선 나서... 임금 격차 해소 목표 / 근로복지공단 엠블렘(사진 = 근로복지공단 제공)
고용부-기재부, 근로복지공단 직원 처우 개선 나서... 임금 격차 해소 목표 / 근로복지공단 엠블렘(사진 = 근로복지공단 제공)

[문화뉴스 양준영 기자] 고용노동부가 근로복지공단 직원들의 낮은 임금 수준과 높은 신입 직원 퇴사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손잡고 처우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이는 국회에서 지적한 바에 따른 조치로, 2022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심사결과 시정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근로복지공단 직원들의 임금 수준이 타 공공기관에 비해 현저히 낮아 조직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문제 제기에 따른 것이다.

국회는 근로복지공단의 평균 연봉이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90개 중 77위에 머무르고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비교했을 때 같은 직급, 호봉 기준으로 79~82%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신규 입사자 중 17%가 1년 이내에 퇴사하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국회는 노동부에 근로복지공단의 임금 격차 해소 및 처우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노동부는 이에 따라 내년 예산안 편성 시 근로복지공단 직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예산 반영을 위해 기재부와 협의할 방침이다. 인건비 인상이 규정상 어렵기 때문에, 근로복지공단이 적거나 없는 수당 등을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노동부 산재보상정책과 관계자는 “정부 예산이 인건비는 통제돼 인건비는 (인상이)어렵고 수당 부분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수당 지급에 차이가 있는 것들을 발굴해 요구하고 국회를 대상으로도 당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뉴스 / 양준영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근로복지공단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