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천 개의 바람'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임형주, 그를 통해서 접한 라는 장르에서 활동하는 뮤지션 가운데 재미교포 출신의 스텔라 케이리(stella K Lee)가 있다. 현장에서 그녀의 노래를 들은 많은 분의 꼬리를 무는 한결 같은 칭찬, 즉 상처받은 마음에 대한 위로와 위안에 대한 신비한 입소문이 궁금했다. 그래서 2년 전, 영주권조차 포기하고 완전한 한국인 신분으로 국내와 외국을 오가면서 영혼을 담아 노래를 부르는 스텔라 케이리(이하 스텔라로 표기)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박근형 연출을 인터뷰하게 하게 된 계기는 지난 3월 말 일본 도쿄 신주쿠의 을 현장 취재하면서 느낀 감동 때문이었다. 일본인들은 대체로 자국 내의 연극뿐만 아니라 외국의 연극에 대해서도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는 거로 유명한 데, 적어도 이 작품은 현지에서 그렇지가 않았다. 폭소와 눈물이 공존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아닌 '타이니 앨리스'에서의 공연은 그 자체로 신기원이라고 할 수 있었다.박근형 연출과 출연 배우들 그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제2회 서울연극인대상에서 우수작품상과 연기상으로 2관왕에 오른 극단 후암의 연극 이 영화로 제작될 가능성이 제기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흑백다방'은 지난 3월 30일 도쿄 신주쿠의 타이니 앨리스 소극장에서 '일본 연극계 대모'인 니시무라 히로코을 비롯한 여러 현지 관계자들에게 열연으로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귀국한 소식과 함께 이번 서울연극인대상에서의 수상 소식이 맞물려 더 주목을 끌고 있다. 차현석 대표는 세종대학교 융합예술대학원 교수와 서울연극협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도쿄 신주쿠에 라는 소극장이 있다. 일본 연극 평론계의 대모 격인 니시무라 히로코 선생님이 사비를 들여 30년간 우리나라 연극관계자들을 초청해 일본 관객과 한국 연극과의 만남을 주선한 곳이다. 이를테면 지금 유행하는 한류 이전에 민간차원에서 진정한 문화교류를 일구어온 선진 한류의 첨병이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경영난으로 지난 3월 말에 문을 닫고 말았다. 극단 골목길의 문제작 은 바로 그 에서 초청한 올해 마지막 한국 연극이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지난 29일 일본 도쿄 신주쿠에 있는 타이니 앨리스 소극장에서 뜻깊은 공연이 열렸다. 1983년 개관 이래 해마다 우리나라 연극 관계자를 초청해 '타이니 앨리스 페스티벌'을 주최한 니시무라 히로코 선생의 특별 초청으로 2인극 이 막을 올렸다. '흑백다방'을 준비한 극단 의 차현석 대표와 배우 정성호 윤상호, 그리고 5명의 스태프는 전날 도착해 자정부터 새벽까지 무대 세트를 완료하고 리허설을 진행하는 강행군을 소화했다.이번 공연을 마지막으로 폐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장소와 시간은 다르지만 동서고금에 불변의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보리수 아래서 도를 깨우친 석가모니의 경우에서도 알 수 있듯 아마도 그것은 금욕과 거기에 직면한 자의 갈등일 것이다. 여기 전쟁을 멈추지 않으면 섹스도 없다는 구호를 집단으로 외치는 아마존 여전사들이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들이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세상과 남자들을 향해 선전포고를 한 것은 아니었다. 당차고 대차다 못 한 열혈녀들이 집단 출연하는 는 5포를 너머 7포 세대라는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경숙, 어딘가 모르게 시골스러운 분위기 물씬 나는 주인공 이름은 한 마디로 촌스러웠다. 제목에 대한 첫인상은 그랬다. 하지만 공연이 끝나기도 전에 나는 이 위대한 연극이 앞으로, 한국 연극 전체의 필모그래피가 영원히 소유하게 될 적자(嫡子)의 계보에 당당히 그 이름을 아로새길 것을 확신했다. 개관한 지 1주년이 된 250석 규모의 세련되고 화려한 극장을 거의 메운 관객들의 가식 없는 환호와 호응은 그것의 반증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연극의 극작과 연출을 책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