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위원 후보 온라인 등록 시스템' 구축

   
 


[문화뉴스]
영화계에 진흥사업 심사의 전문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된다.

15일 영화진흥위원회가 '심사위원 후보 온라인 등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www.kofic.or.kr)에서 첫 선을 보인 것이다. '심사위원 후보 온라인 등록 시스템'의 취지 배경에 대해 위원회 관계자는 "영화제작환경의 변화에 따른 심사 전문분야의 확대와 함께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이라는 정부 3.0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효율적인 심사위원 정보관리를 통한 전문성 확보 및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마련됐다"라고 전했다.

기존의 진흥사업 심사위원 후보군이 주로 영화 관련 단체, 학계, 업계 등 외부 추천에 의해 타율적, 수동적으로 구성되는 방식이었다면, 변경된 이번 시스템은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자는 누구나 자율적으로 등록할 수 있는 열린 창구다. 이 시스템에 심사위원 후보로 등록한 자는 각종 진흥사업 심사 시 심사규정에 따라 심사위원으로 위촉될 경우 심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향후 위원회 진흥사업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각 전문분야를 진흥사업 분야별 고유 특성에 맞추어, 영화연출, 영화제작, 영화제작기술(촬영, 조명, 편집 등), 애니메이션, 영화투자배급, 영화홍보마케팅, 영화관(극장), 영화제, 영화단체, 영화부가시장, 영화기술, 영화학계와 평론, 법제도 등 약 20여개로 세분화해 구축했으며, 온라인 시스템 운영으로 심사위원 후보단의 지속적 업데이트가 가능하기에, 향후 심사위원 후보 정보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심사의 전문성까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산업 각 분야의 역량 있는 전문가들이 '심사위원 후보 온라인 등록 시스템'을 통해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펼칠 계획이며, 이번 시스템을 통해 등록된 적재적소의 심사위원 후보들이 향후 각종 진흥사업 심사에서 활약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화뉴스 장기영 기자 key000@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