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조각 설치, 문경원 작가와 협업 영상 작품 '묘향산관' 선보여

   
▲ 문경원 & 전준호, '묘향산관' ⓒ 갤러리현대
 
[문화뉴스] 갤러리현대 신관에서는 국내 및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아오고 있는 전준호 작가의 개인전 '그의 거처'가 29일부터 9월 28일까지 열린다.
 
전준호 작가는 한국의 정치적, 사회적 현실을 특유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영상 및 설치 작품으로 미술계의 큰 주목을 받아왔다.
 
작가의 커다란 강점 중 하나인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만들어내는 특유의 세련된 이미지들과 대한민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이야기하면서도 결국 인간사의 보편적인 공감을 놓치지 않는 내러티브로 그 독특함을 인정받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 현대예술과 작품의 의미, 전시의 소모성, 비평의 부재 등에 관한 고민을 하던 중 실천적인 미술, 스스로에게 반성의 기회가 되는 작업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2009년부터 문경원 작가와 공동작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후 지속적으로 작가의 개인작업과 공동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첨예한 사회적 이슈를 다루기보다는 인간 실존적 문제와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현실과 이상의 괴리, 현상과 이면의 간극 그리고 진실과 신화 사이 허구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작가가 건넨 이 질문들을 통해 우리는 예술뿐 아니라 세계사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가공된 신화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전시제목 '그의 거처'는 현실과 이상 그리고 진실과 신화 사이에 있는 작가 혹은 현시점의 우리 모습에 대한 은유적인 표현이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끊임 없이 예술의 지점과 작가로서의 지점에 대해 질문하고, 또한 우리가 서있는 현 위치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이러한 작가의 문제의식은 작가가 처한 한국의 지역적 특수성에 나아가 대상의 본질 그리고 우리의 삶에 대해 질문한다. 우리 시대의 담론을 다양한 매체인 조각, 설치, 영상, 영화, 소설 등을 통해 제시하며 예술의 본질에 가까이 접근하고자 한다.
 
   
▲ '마지막 장인'(The Last Master) ⓒ 갤러리현대
 
이번 전시는 전준호 작가가 지난 2008년 이후 6년 만에 갖는 국내 개인전으로, 작가의 언어를 함축적이고 간결하게 표현한 설치, 조각 작품 6점과 문경원 작가와의 협업으로 제작한 영상 작품 '묘향산관'이 공개된다. 중국 북경에 있는 가상의 북한식당을 배경으로 예술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몽환적으로 펼쳐지는 '묘향산관'은 9월 일본 후쿠오카 트리엔날레에도 출품될 예정이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