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박물관 재개관 기념 두 번째 전시 '조선 궁중화·민화 걸작 - 문자도文字圖·책거리冊巨里' 개최

 

   
 

[문화뉴스] 예술의전당이 현대화랑과 공동으로 서예박물관 재개관기념 두 번째 전시로 '조선 궁중화·민화 걸작 - 문자도文字圖·책거리冊巨里'를 개최한다.

오는 11일부터 8월 28일까지 서예박물관 전관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에는 조선시대 궁중화, 민화 중 문자도(文字圖)와 책거리(冊巨里) 등 58점이 1, 2부로 나누어 공개된다. 국립중앙박물관, 삼성미술관 리움 등 한국을 대표하는 국공립․사립 뮤지엄과 화랑, 개인 등 20여 곳의 비장 걸작이 대규모로 한자리에서 공개되기는 사실상 처음이다.

재개관 이후 서예박물관 전시프로그램은 두 가지 큰 방향에서 운영된다. 서(書)의 본질 심화와 영역확산이 그것이다. 전시 관계자는 "'서'는 한마디로 모든 예술의 토대(basic)다. 시서화일체(詩書畵一體)나 서화동원(書畵同源)이 말하듯 시문학이나 그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노래 춤과 같이 '글씨를 쓰는 행위'로서 '서'는 필가묵무(筆歌墨舞)다"라고 전했다.

서예박물관과 현대화랑의 만남은 얼핏 보면 서와 현대미술만큼이나 공통분모나 접점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문자도와 책가도를 만나면서 서와 현대미술의 접점이 명료하게 제시됐다.

전시 관계자는 "이 지점이 우리 현대미술의 역사뿌리이자 미래의 꽃임도 확인됐다. 협업의 목적은 분명하다. 서書를 전문으로 하는 뮤지엄과 미술을 전문으로 하는 갤러리가 만나 서화미술을 관통하는 한국예술의 정체성도 찾고 명실상부한 세계화 국제화도 동시에 이루어내자는 것이다"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의 궁중화 민화 걸작으로 문자도 책가도 병풍이 대거 공개된다.

전시에서는 정조 때 즈음 그려진 초창기 '책가도' 병풍(삼성미술관리움 소장, 개인소장)과 '책거리' 병풍(서울미술관소장, 개인소장)을 필두로 궁중화원 이형록이 그린 '책가도' 병풍(국립박물관소장)과 '백수백복도'(서울역사박물관), '자수책거리'(용인 민속촌 소장), '제주도문자도'(제주대박물관소장, 개인소장), '궁중문자도'(개인소장)등 '책가도'와 '책거리', '문자도'걸작 병풍 20여점이 최초로 일괄 공개된다.

그 동안 책거리의 걸작으로 알려진 장한종이 그린 '책가도'(경기도박물관소장), 책만 가득한 '책가도'(국립고궁박물관), 호피 속에 책거리가 그려진 '호피장막도'(삼성미술관 리움), 김기창 구장 '유교문자도', 개인소장 '강원도 문자도 ․ 책거리', '유교문자도'(국립민속박물관소장) 등도 이렇게 한자리에서 일괄 공개되기는 처음이다.

문화뉴스 장기영 기자 key000@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