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백남준의 '다다익선' 보존 및 복원 위한 운영방안 발표
국립현대미술관, 백남준의 '다다익선' 보존 및 복원 위한 운영방안 발표
  • 이세빈 기자
  • 승인 2019.09.1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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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백남준의 '다다익선' 보존 및 복원 위한 운영방안 발표
2022년 전시 재개 목표, 3개년 복원 프로젝트 가동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문화뉴스 MHN 이세빈 기자] 국립현대미술관은 11일 백남준의 '다다익선'(1988) 보존 및 복원을 위한 조사 경과와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현재의 브라운관(Cathode-Ray Tube) 모니터가 탑재된 원형 유지를 기본 방향으로 보존하며, 2022년 전시 재개를 목표로 3개년 복원 프로젝트를 가동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2018년 2월 안전상의 문제로 '다다익선'의 상영을 중단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작품의 보존과 복원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선의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다다익선'은 비디오아트의 창시자인 백남준의 유작 중에서도 최대 규모의 대표작이라는 점에서 이 작품의 보존 및 복원에 대한 세계 미술계의 관심이 지대하다. 특히, 독일 ZKM, 미국 MoMA, 휘트니미술관 등 국내․외 유수 미술기관 전문가 40여 명의 자문과 유사 사례를 조사하였고, CRT 모니터를 대체 가능한 신기술의 적용 여부도 검토했다. 생전에 백남준은 작품에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데 적극적이었으며, 작품에 활용된 기존 제품이 단종 될 경우 신기술을 적용해도 좋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작품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시대성을 반영하며 <다다익선>의 CRT 모니터는 20세기를 대표하는 미디어 매체로 미래에 20세기를 기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에 국립현대미술관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향으로 <다다익선> 보존 및 복원 추진 계획을 밝혔다.

첫째, <다다익선>이 가진 시대적 의미와 원본성을 유지하기 위해 CRT 모니터 재생산의 가능성을 다각도로 타진하고 있으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CRT 재생기술 연구를 위한 국제적 협업을 도모할 것이다.

둘째, 부품 확보의 어려움 등 한계로 인한 다른 모니터로의 전환은 대체 가능한 최신 기술을 부분적으로 도입해 CRT 모니터와 혼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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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이러한 방향 아래 2019년 연말까지 사례 및 기술 연구를 지속하고 2022년 전시 재개를 목표로 2020년부터 3개년 복원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넷째, 작품 보존 강화를 위한 관리 방안을 수립하고 복원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연구백서로 발간하여 백남준 비디오 작품의 보존에 관한 국제적 모범을 제시한다. 또한 작가와 관련된 아카이브 자료를 정리하여 관련 전시도 추진할 예정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국립현대미술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다다익선>의 복원에 주력할 것”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하게 접근하고자 하는 미술관의 의지를 지지해주시길 바라며, 작품의 전시가 재개될 때까지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현재 '다다익선' 앞에는 이 작품의 탄생, 설치 배경과 관련된 이야기를 담은 자료전이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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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백남준의 '다다익선' 보존 및 복원 위한 운영방안 발표
2022년 전시 재개 목표, 3개년 복원 프로젝트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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