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은 지옥이다'에 나온 가스라이팅이 무엇이길래? 가스라이팅 연애, 가스라이팅 예시
  • 김다슬 기자
  • 승인 2019.10.0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스라이팅 의미, 유래, 극복법에 대해 알아본다.
출처 OCN 타인은 지옥이다 홈페이지, 가스라이팅 뜻, 유래, 극복법
출처 OCN 타인은 지옥이다 홈페이지, 가스라이팅 뜻, 유래, 극복법

[문화뉴스 MHN 김다슬 기자] '가스라이팅'이 OCN 드라마 '타인은 지옥이다'의 소재로 사용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스라이팅이란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 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상대의 정신을 황폐화시켜 지배력을 행사함으로써 결국 상대를 파국으로 몰아간다는 의미의 심리학 용어이다. 

피해자의 감정, 본능, 현실 인지 능력을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가해자는 피해자에 대한 엄청난 권력을 소유하게 된다. 가스라이팅은 세뇌를 이용한 정서적 학대이며, 가정, 학교, 군대, 직장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사용되는 전법이다. 

어원의 유래는 패트릭 해밀턴이 연출한 1938년 연극 가스 라이트(GAS Light)로부터 시작된다. 

 

출처 다음 영화, 가스라이팅 뜻, 유래, 극복법
출처 다음 영화, 가스라이팅 뜻, 유래, 극복법

연극은 잭이라는 남성이 자신의 아내 벨라를 억압하는 이야기로, 잭은 보석을 훔치기 위해 윗집 부인을 살해한다. 보석을 찾기 위해 가스등을 켜야 했는데, 가스등은 쓰는 동안 가스를 나눠쓰던 다른 집의 불이 어두워져 들킬 위험이 있다. 

이로 인해 잭은 집안의 물건을 숨기고 부인 벨라가 물건을 잃어버렸다고 몰아가며 타박한다. 잭은 위층에서 불을 켜고 물건을 뒤질 때마다 벨라가 있는 아래층의 불이 어두워지고 뒤적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이 벨라의 과민반응으로 인한 것이라며 벨라를 몰아간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자 벨라는 자기자신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되고 무기력과 공허에 빠져 남편 잭에게만 의지한다. 잭이 벨라를 심리적으로 몰아가고 이를 벨라가 수긍하는 행태를 심리학적으로 정리한 것이 가스라이팅이다. 

 

출처 연애의 과학, 가스라이팅 뜻, 유래, 극복법
출처 연애의 과학, 가스라이팅 뜻, 유래, 극복법

이처럼 가스라이팅은 부부 혹은 연인 사이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보통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스스로를 피해자로 인지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자신이 뱉은 말을 되새기고 후회하며 자책하거나 늘 상대방에게 사과하고 변명하며 간단한 결정조차 스스로 하기 힘들어한다. 

가스라이팅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옳고 그름을 가해자가 없는 곳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다. 또, 주변을 환기시키고 자신을 도와줄 조력자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가스라이팅이 무엇이길래? 가스라이팅 연애, 가스라이팅 예시
포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스라이팅 의미, 유래, 극복법에 대해 알아본다. 







 
MHN 포토
김다슬 기자 | press@mhns.co.kr

독자와 공감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습니다.

-최신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