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의 불확실한 미래, 대회 연기 가능성 제기될 전망
"아직 4개월 이상 남아 지금 어떤 결정 내리는 것은 무책임"

출처: 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7월 개막하는 도쿄 올림픽에 대해 "다른 시나리오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흐 위원장은 최근 국제 경기단체, 선수 대표, 각국 올림픽위원회와 화상 회의를 통해 도쿄올림픽 정상 개최에 힘을 싣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도쿄 올림픽은 취소 또는 연기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바흐 위원장이 '다른 시나리오들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대회 연기 가능성이 제기될 전망이다.

바흐 위원장은 이 인터뷰에서 "대회 취소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해 그가 언급한 '다른 시나리오'는 대회의 연기 또는 무관중 개최 등으로 추정된다. 다만 그는 "앞으로 어떤 상황이 될지 아무도 모른다"며 "여러 시나리오를 고려하고 있지만 다른 스포츠 단체나 프로 리그와 달리 우리는 대회까지 4개월 반 정도가 남았다"고 말해 지금 당장 어떤 결정을 내리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일부 종목이 주요 대회를 연기했지만 바흐 위원장에 따르면 "대부분 4월, 5월에 해당하는 대회들"이기 때문에 7월 말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은 좀 더 여유가 있다는 의미다.

바흐 위원장은 "이런 위기 상황에 대해 우리도 충분히 여러 고려를 하고 있다"며 "다만 앞으로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운 지금 시점에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 상황이 어떨 것이라는 추측에 기반해 어떤 날짜를 못 박거나 결정을 내리는 것은 책임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바흐 위원장은 경제적 손실이 너무 크기 때문에 IOC가 대회 연기나 취소에 소극적이라는 일부 지적을 의식한 듯 "관계자들의 건강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라며 "경제적인 부분에 기반해 결정을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회 취소 또는 연기 시에 불거질 수 있는 중계권 계약 문제에 대해서도 그는 "IOC는 현금 유동성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

IOC 위원장, "대회 취소는 고려 대상 아니다"

도쿄올림픽의 불확실한 미래, 대회 연기 가능성 제기될 전망
"아직 4개월 이상 남아 지금 어떤 결정 내리는 것은 무책임"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