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124년 만에 첫 연기
숙박산업에 큰 타격 줄 것으로 예상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유인교 기자] 지난 24일, 코로나19사태가 종식되지 않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전화 통화를 하고 올림픽 '1년 연기'에 합의했다.

올림픽 역사 124년 만에 첫 연기를 하게 된 것이다.

이 결정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훌륭한 결정"이라며 찬사를 보냈지만 일본 정부는 뼈아픈 경제적 손실을 맞게 되었다.

25일 NHK에 따르면 일본의 민간 경제연구소는 도쿄올림픽 개최로 올해 일본 국내총생산(GDP)이 2조엔(약 22조5천억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으나, 1년가량 연기 결정으로 올해는 그 효과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했다.

도쿄올림픽 개최로 얻을 이익은 단지 내년으로 미뤄진 것이겠지만 올림픽 연기에 따르는 비용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일본 간사이대학의 미야모토 가쓰히로 명예교수는 도쿄올림픽 1년 연기로 경기장 및 선수촌 유지·관리비와 각 경기 단체의 예산대회 재개최 경비 등을 합산해 6천408억엔의 경제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한화로 따지면 약 7조 2천억 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특히, 숙박시설 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23동에 5천600채에 달하는 도쿄도(東京都) 소재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는 작년 7월부터 분양이 시작돼 2023년부터 입주가 이뤄질 예정이나, 올림픽의 연기로 입주 시기도 지연될 전망이다.

입주가 지연되면 분양을 받은 사람들이 손해배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대회 조직위원회는 올림픽에 대비해 대회 관계자와 스폰서, 미디어 등의 숙박 수요로 4만6천실을 예상하고 숙박지 확보를 진행해왔는데, 올림픽 연기로 인해 대량 취소 사태가 발생하게 됐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에 따르면 조직위와 도쿄도가 올림픽 경기 장소로 사용하는 시설에 지불하는 임차료 등도 530억엔에 달한다.

올림픽 연기로 기존 계약을 취소하고 재계약하거나, 내년까지 계속 빌리는 방안 등을 상정해야 하는데 역시 추가 비용이 든다.

올림픽 취소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이러한 손실이 아베정권 지지율에 적잖은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