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2019년 지하철 내 아이돌・유명인 광고 분석 결과 소개
광고수 1위는 남자 방탄소년단(BTS)-여자 아이즈원…남자 아이돌 광고 비중 높아
최근에는 애니메이션・소설 캐릭터, 프로게이머, 일반인 등 광고 대상 다양해져
“하루 750만 이용하는 지하철은 매력적 광고 수단…누구나 편히 참여할 수 있길”

사진출처=BTS 인스타그램

 

[문화뉴스 MHN 윤승한 기자] ‘지광(지하철 광고의 약자)’이 화제다. 팬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응원해 달라는 의미에서 애정 어린 광고를 지하철에 게재한다는 뜻이다. 

처음에는 국내 가수・영화배우 등 유명인들 위주였지만, 최근에는 외국 가수・기획사 연습생・프로게이머・애니메이션이나 소설 속 캐릭터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2019년 서울 지하철에 게재된 아이돌・유명인 광고 건수는 총 2,166건이었다. 지난 2014년 76건이었던 광고는 매년 두 배 가까이 늘어나, 지난 2018년에는 2천 건을 돌파하며 매년 큰 폭으로 증가 중이다. 

투표 결과로 탈락과 생존이 결정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매년 인기를 끄는 가운데 광고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응원하는 연습생의 데뷔를 위해 일반인들의 투표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프로듀스 시리즈’가 방영되기 시작한 지난 2016년부터 광고 수가 큰 폭으로 늘어났다. 

지난 2019년 가장 많은 지하철 광고 건수를 기록한 남자 그룹은 BTS(방탄소년단)로 총 227건이었다. 그 뒤는 엑소(EXO)(165건)-워너원(159건)이었다. 여자 그룹은 아이즈원(40건)-트와이스・블랙핑크(각 22건) 순이었다. 

개인 멤버로만 집계하면 BTS 정국(46건)-EXO 백현(35건)-BTS 뷔(31건) 순이었다. 이 외 NCT(127건), 뉴이스트(44건), 세븐틴(41건) 등 남자 그룹을 응원하는 광고가 많았다. 전체적으로 여자보다는 남자 광고가 훨씬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사진제공=서울시

 

'OB의 귀환'도 눈에 띈다. 슈퍼주니어(40건)・H.O.T.(22건)・신화(7건)・티아라(6건)・젝스키스(4건)・베이비복스(1건) 등 과거 활발히 활동하였던 'OB'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들이다. 데뷔 10주년 축하, 생일 축하 등 팬들이 이들을 잊지 않고 항상 응원하고 있다는 하나의 표식처럼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 

광고 대상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참가한 일본인 연습생・프로게이머・뮤지컬・연극배우 및 성악가 등 더 이상 연예인에 국한되지 않는다. 실존 인물이 아닌 가상의  애니메이션 및 소설 캐릭터를 광고로 응원하는 사례도 있었다. 

일반인이 스스로 자신의 생일을 축하한다거나, 고등학교 후배들이 선배의 생일을 축하해주는 소소한 광고 사례도 눈에 띄었다. 

지난 2017년에는 연예인(유세윤)이 자비를 들여 자신의 생일을 스스로 축하한다거나, 예수님의 생일(크리스마스)을 축하한다는 재치 있는 지하철 광고도 눈에 띄었다. 

지하철 아이돌・유명인 광고의 인기 장소는 2호선 삼성・강남・홍대입구・합정역 등이다. 젊은 사람들이 주로 모이는 2호선 구간 역에 이러한 광고가 많이 게재되는 편이다. 외국인이 자주 모이는 3호선 압구정역・4호선 명동역 등도 인기 광고 장소다. 

지하철 광고는 그 종류도 다양하다. 크게는 역 구내(포스터, PSD, 조명광고, 동영상, 공간활용, CM보드, 디지털종합안내도 등) 및 전동차 내(행선안내게시기, 액자, 내부 프로모션 등) 광고로 나눌 수 있다. 

지하철 광고 금액은 광고가 게재될 장소・ 크기・ 종류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모두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역사 내 조명광고(2호선 삼성역 기준)의 경우 한 달 기준 최대 450만원 정도다. 

다만 광고판 포스트잇 붙이기가 그 열기를 더해가자 지나친 팬심으로 인한 부정적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광고판을 넘어 다른 역사 내 벽면 공간까지 침해하거나, 다른 인물 광고판에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응원하는 포스트잇을 붙여 팬덤 간의 감정이 악화되는 등이 그 예다. 

공사 관계자는 “광고판 내에 부착한 포스트잇은 괜찮지만, 그 외 다른 역사 내 장소에 붙은 포스트잇은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주기적으로 제거하고 있다.”라며 “대개의 경우 팬들이 부착 후 자발적으로 수거하기는 하지만, 스타를 좋아하는 마음만큼 성숙한 팬 의식을 보여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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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지하철 아이돌‧유명인 광고 방탄소년단(BTS)가 최다...총 2,16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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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수 1위는 남자 BTS-여자 아이즈원…남자 아이돌 광고 비중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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