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릿세 요구 등 불법 시설물 1천400여개 대부분 철거 완료
편의시설 설치 등 지원…이용객 쓰레기 처리 해결 등 과제

지난해 가을 가평 하천 불법 시설물 철거 모습
제공: 경기도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물에 들어가려면 고가의 음식을 주문하고 평상값까지 별도로 내야 하는 등 휴가철마다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하천·계곡의 모습이 올해 경기도에서는 사라질 예정이다.

경기도가 지난해 9월부터 청정계곡과 하천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자는 취지에 따라 불법 시설물 정비에 나서 대부분 철거를 완료했기 때문이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청정계곡 복원사업을 추진한 25개 시·군 187개 하천·계곡에서 적발한 1천400여개 불법시설 중 95%가량 철거가 완료됐다.

당장 생활에 지장을 주는 주거용 시설만 철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았다.

이에 따라 고가의 자릿세 문제나 하천 독점 문제는 대부분 해결됐다.

경기도와 시·군은 계곡지킴이 94명과 하천감시원 143명을 고용해 불법시설이 다시 설치되지 못하도록 감시활동도 벌이고 있다.

불법시설이 철거된 곳에서는 화장실, 쉼터, 주차장, 공동판매장과 같은 편의시설 설치 등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양주 장흥유원지와 송추계곡, 포천 백운계곡, 가평 용추계곡 등 대부분의 하천과 계곡이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탈바꿈했다.

이른 더위에 이미 피서객을 맞은 계곡에는 평상과 불법시설이 철거된 자리에 자유롭게 텐트를 치고 주말을 즐기는 모습도 볼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도 남아 있다. 함부로 버려지는 쓰레기 처리 문제다.

그동안 하천, 계곡에서 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상인들이 영업 구역 내 쓰레기를 자발적으로 치웠으나 이제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애써 되찾은 청정 하천과 계곡이 버려진 쓰레기로 몸살을 앓을 가능성이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불법시설 철거로 청정계곡과 하천이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며 "그러나 청정한 하천·계곡을 유지하려면 시민 스스로 가져온 쓰레기를 처리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매주 청정계곡 복원사업 현장을 찾아 정비상황을 둘러보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모두의 것인 하천과 계곡을 우리 모두를 위해 자유롭고 깨끗하게 이용해 달라"며 당부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9월부터 청정계곡과 하천을 시민에게 돌려주고 집중호우 때 안전을 확보하자는 차원에서 수십년간 묵인되다시피 한 하천·계곡 내 불법시설 철거사업을 벌였다.

 

출처: 연합뉴스

--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