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독립영화관 28일 밤 12시 10분 - 여름특선 '인디애니파노라마' 방영
애니메이션 '늙은 개', '아프지 않아', '페루자', '춤추는 개구리' 방영

[문화뉴스 MHN 최지원 기자] 28일(금) 밤 12시 10분 KBS 1TV '독립영화관'에서 여름특선 '인디애니파노라마'를 방영한다.

'인디애니파노라마'에서는 '늙은 개' '아프지 않아', '페루자', '춤추는 개구리' 총 4편의 애니메이션을 엮어 방영한다.

 

1. 늙은 개 / 연출: 최민호 (2018)

'늙은 개' 스틸컷 / 출처: KBS '독립영화관' 

가족들은 점점 기력을 잃어가는 늙은 개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한다. 재개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이사를 가지만, 늙은 개는 오래된 집을 떠나기 싫은 듯 고집스럽게 짖어댄다. 그러나 결국 끌려서 큰집으로 가게 되지만, 얼마 되지않아 가족으로부터 벗어나 옛집에서 유기견으로 살아가게 된다. 초라한 늙은 개의 모습을 보면서도 가족들은 쉽게 외면했고, 불편했던 마음은 어느새 익숨함으로 다가왔다. 비오는 날 둘째형이 본 늙은개는 점점 죽어가고 있었고, 회피도 외면도 하기 힘든 상황에서 형제들은 돌아가면서 마지못해 늙은개를 돌보게 된다.

연출을 한 최민호 감독은 모성애로 낳아 사랑으로 키우고 자식을 위해 희생한 자신의 엄마에게 미안한 마음으로 이야기 하고 싶었다고. 어리석고 후회로 가득찬 시간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담아 영화를 만들었다고 한다. 

 

2. 아프지 않아 / 연출: 김보영 (2013)

'아프지 않아' 스틸컷 / 출처: KBS '독립영화관'

이 뽑는 날이 달력에 표시되면서 아이는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고 하루 종일 이가 뽑히게 될 생각으로 무섭기만 하다. 안 아픈 척, 아직은 때가 아닌 척, 잠든 척 등을 해보며 공포의 이 뽑기를 피하느라 피곤한 가운데 하루하루가 지나가고, 아이는 자신을 잡으러 오는 잿빛 얼굴 이빨 인간의 숨막히는 올가미로부터 옴짝달싹하지 못하며 끌려다니게 된다.

연출을 한 김보영 감독은 이를 뽑았던 기억을 최대한 되살려 이미지로 표현하면서 성장 과정에 압도된 어린아이가 이를 뽑는 고통을 겪고 난 후 좋아하던 친구과의 교감을 얻게 되는 이야기를, 아픔 후의 달콤한 보상에 빗대어 그려 보았다고 전했다. 

 

3. 페루자 / 연출: 김예영, 김영근 (2017)

'페루자' 스틸컷 / 출처: KBS '독립영화관'

신혼여행으로 세계 일주를 하던 부부 Kim 1과 Kim 2는, 에티오피아의 외딴 사막마을에서 ‘페루자’를 만난다. 페루자는 TV만으로 한국어와 영어를 익힌 꿈 많은 17살 소녀지만 곧 결혼이 예정되어 있다. 그녀가 결혼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먼 도시로 나가 직장을 구하는 것뿐이다. 부부는 이후 여행일정을 포기하고 페루자와 꿈을 찾는 여정을 함께하기로 한다.

연출을 한 김예영, 김영근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페루자의 꿈과 스스로의 꿈을 응원할 수 있게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4. 춤추는 개구리 / 연출: 김진만 (2018)

'춤추는 개구리' 스틸컷 / 출처: KBS '독립영화관'

연둣빛 개구리가 경쾌한 배경음에 맟춰 폴짝폴짝 숲을 가로지른다. 평화롭던 숲에 포식자가 나타나고 알록달록한 개구리들은 물가로, 나무 위로 흩어진다. 뒤늦게 나무에 오르던 연둣빛 개구리는 먼저 오른 또 다른 개구리의 발길에 치여 나무 아래로 떨어진다. 얼마나 지났을까, 개구리가 눈을 뜬 곳은 숲이 아니다. (이지연 / 한국독립영화협회 사무국장)

한편, 여름특선 '인디애니파노라마'는 29일 밤 12시 10분 KBS1 '독립영화관'에서 방영된다. 

 

-----

KBS '독립영화관' 여름특선 '인디애니파노라마' 방영

KBS 1TV 독립영화관 28일 밤 12시 10분 - 여름특선 '인디애니파노라마' 방영
애니메이션 '늙은 개', '아프지 않아', '페루자', '춤추는 개구리' 방영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