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개념, 유형, 사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MHN 문화뉴스 이한영 기자] 기업은 이윤을 목적으로 설립된 영리단체이다.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사회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감수한다. 언론에서 자주 보도되는 노동자의 안전 문제, 원자재 부실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 등 다양한 사고가 그러한 손실에 속한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은 전통적인 의미의 기업과 설립 목적이 다르다. 사회적 기업은 영리단체와 비영리단체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생산, 서비스 제공, 판매 등의 활동을 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사회적기업'이라는 이름을 처음 들어본 사람도 있고, 이름은 들어보았지만 정확히 사회적기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들어보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회적기업은 미래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사회와 기업의 균일한 진보에 꼭 필요하다.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을 소개한다. 

사진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 기업은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을 구현한다는 의의를 지니는데, 구체적으로는 1)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2) 지역사회 활성화, 3) 사회서비스 확충, 4) 윤리적 시장 확산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 기업은 일자리제공형, 사회서비스제공형, 혼합형, 기타(창의, 혁신)형, 지역사회공헌형 총 5개의 유형으로 나뉜다. 각각의 예시를 통해 설명하겠다. 

일자리제공형 사회적기업은 이름에서도 유추 가능한 것처럼 노동자에게, 특히 사회적 약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새터민을 위한, 장애인을 위한,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대표적이다. 

사회서비스제공형 사회적기업은 지역사회에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수도권에 모든 인프라와 서비스가 집중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 지방에 협동조합 등을 설립하여 교육, 정서발달,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여기에 속한다 

혼합형 사회적기업은 위의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기업이다. 사회적 약자를 고용하여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등이 여기에 속한다. 

기타(창의, 혁신)형 사회적기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다. 물건을 재사용하도록 중고거래의 장을 제공하거나,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여행상품을 제공하는 기업, 셰어하우스를 통해 청년의 주거문제 해결을 돕는 기업 등이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공헌형 사회적기업은 지역사회의 상황에 맞춰 국가가 채우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지역농업경영조합, 지역문화콘텐츠 기획 회사 등이 여기에 속한다. 

사진 = 픽사베이

한편, 우리나라는 사회적기업 인증제를 시행하여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데,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르면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된다. 

즉, 국가에서 요건을 확인하여 평가를 통과한 기업만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을 수 있는 것이다. 2020년에는 429개의 기업이 인증받아 총 2,777개소가 활동 중이다.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사회적기업이란?

- 사회적기업 개념, 유형, 사례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