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뉴스 화면

[문화뉴스 MHN 홍신익 기자]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이 비행기에 탄 승객을 강제로 끌어내 물의를 빚고 있다.

10일(현지시각) CNN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전날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을 출발해 켄터키주 루이빌로 향할 예정이었던 유나이티드 항공 3411편에서 창가에 앉은 남성이 폭력적으로 저지당하고 급기야 비행기에서 퇴장당하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이 공개됐다.

이 남성은 잘못된 행동이나 안전상의 이유가 아닌 오버부킹으로 비행기에서 퇴출당했다.

오버부킹이란 말 그대로 비행기에 마련된 좌석보다 많은 예약과 승객을 받았다는 것을 뜻한다.

유나이티드 항공은 정원보다 많은 승객을 받았다.

결국, 모자란 승무원의 좌석을 확보하기 위해 800달러를 보상으로 자진 하차할 승객을 찾았다.

자원한 승객이 없자 컴퓨터 추첨으로 승객 4명을 뽑았고 그중 한 남성이 내리길 거부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남성은 의사로 루이빌에 업무차 방문하려 했으며 그의 자리를 포기하지 않겠다고 밝혔음에도 비행기에서 내려야 했다.

유나이티드는 전날 밤 "우리는 자원자를 찾았고 고객이 비행기에서 자발적으로 내리기를 거부해 공항 경찰을 게이트 앞으로 불렀다"며 "오버부킹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항공사들은 일반적으로 정원보다 많은 수의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항공권을 예약해 놓고도 나타나지 않는 승객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항공사가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tlslr2@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