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美 빌보드 차트 집계 방식을 바꾸게 만든 장본인?!

[문화뉴스 신하은 기자] SBS '전설의 무대-아카이브K는 전 세계 K-Pop 신드롬을 일으켰던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빌보드 차트 집계 방식을 바꿨던 일화를 공개한다.

오는 14일 SBS ‘전설의 무대-아카이브K’ 마지막 방송으로 '바다를 건넌 K-Pop' 의 두 번째 이야기가 펼쳐진다. K-Pop 시작점인 ‘한류 열풍’을 다뤘던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는 중화권과 일본을 넘어 아시아 전역으로 진출한 K-Pop부터 세계 음악 시장 정상에 서게 된 오늘날까지 ‘K-Pop 열풍’의 풀스토리를 더욱 심도 있게 다룬다.

또한 대장정의 마무리답게 슈퍼주니어, 원더걸스, 2PM, 2NE1, 박진영, 싸이, 방시혁, 트와이스,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등 지금까지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역대급 라인업이 총출동한다.

사진=SBS 제공
사진=SBS 제공

특히, 2012년 ‘강남스타일’로 전 세계를 뒤흔들었던 가수 싸이가 빌보드 차트 집계 방식을 바꿨던 일화를 직접 털어놓아 눈길을 모았다.

2012년 유튜브에 공개된 뮤직비디오가 전 세계적으로 ‘강남스타일 신드롬’을 일으켰고 당시 싸이는 한국 가수 최초이자 최고 순위인 ‘빌보드 HOT 100 2위’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며 K-Pop 해외 진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1위의 벽은 넘지 못했는데, 이를 두고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은 “당시 빌보드 차트에 유튜브 조회 수는 반영되지 않았다. 그 때문에 강남스타일이 1위를 하지 못한 것”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이는 빌보드 차트 집계 방식의 변화를 일으켰다. 빌보드에서 유튜브가 미치는 영향이 크니 라디오의 일부 포션을 빼고 유튜브 성적을 차트에 넣기로 한 것인데, 그 발표 기사에 싸이 사진이 쓰였다고 한다. 이에 대해 싸이는 또한 "당시에 미국 라디오에서 엄청 미워했었다더라"고 덧붙이며 웃음을 자아냈다. 

이 밖에도 싸이는 저스틴 비버 제작자 스쿠터 브라운과의 계약 밀당(?) 일화부터 기록적인 유튜브 조회 수로 큰 인기를 얻은 ‘강남스타일’이 유튜브에 올라가지 못 할 뻔한 역사적인 스토리까지 지금까지 어디서도 말하지 않았던 특급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싸이를 포함해 세계를 놀라게 한 K-Pop 열풍 주역들이 직접 밝히는 비하인드 스토리는 오는 14일 일요일 오후 11시 5분에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