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약품청(EMA)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경민경 기자] 유럽 주요국이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

앞서 대다수 유럽 국가들은 AZ 백신 접종 후 뇌혈전증이 발생했다는 사례보고가 잇따르자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18일 유럽의약품청(EMA)가 "AZ 백신 접종 후 발생한 혈전증 사례와 관련해 검토한 결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고 밝히며 승인 권고를 유지했다. 이와 함께 백신과 혈전은 무관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따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주요국이 AZ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연방정부와 16개주, 백신 승인 담당기관인 파울에를리히연구소(PEI)와 협의 결과 내일부터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EMA의 결정은 AZ 백신의 안전성과 질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카스텍스 프랑스 총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19일 오후부터 AZ 백신 접종을 즉시 재개한다고  밝혔다. 일간 르피가로는 카스텍스 총리가 AZ 백신을 향한 불신을 잠재우는 차원에서 재개 첫날 자신이 이를 접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앞서 AZ 백신이 65세 이상에 효과가 없다는 주장을 펼쳤다가 비난을 받았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도 AZ 백신을 맞겠다고 공언했다.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는 EMA의 평가 결과가 나온 직후 낸 성명에서 "AZ 백신에 대한 EMA의 발표를 환영한다"면서 "AZ 백신 접종이 이르면 내일부터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탈리아의약청(AIFA)도 19일 오후 3시부터 해당 백신 접종을 전면 재개하겠다고 전했다.

스페인은 오는 24일 AZ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카롤리나 다리아스 보건부 장관이 발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네덜란드 역시 다음 주부터 AZ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휘호 더용어 네덜란드 보건부 장관이 밝혔다. 리투아니아·라트비아·슬로베니아 정부도 이르면 19일부터 이 백신을 다시 사용하기로 했다. 

한편,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EMA 발표에도 불구하고 AZ 백신 접종을 보류한다. 

 

출처=연합뉴스

--

유럽 주요국 AZ백신 접종 재개

유럽의약품청(EMA)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