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체험과 문화, 커뮤니티 결합 복합문화공간
초보~숙련자 강습 프로그램도 운영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문화뉴스 유수빈 기자] 서울시는 5월1일 정식개관을 앞두고 오는 25일부터 ‘서울특별시 산악문화체험센터’을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위축된 체육‧여가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어 시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서북권의 새로운 문화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학문화체험센터'에서는 산악체험과 문화, 커뮤니티가 결합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초보자와 숙련자, 어른과 어린이 누구나 스포츠 클라이밍을 체험할 수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최고 높이 14.4m의 실내‧외 인공암벽장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전문가의 강습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인류 최초로 산악그랜드슬램을 달성한 고(故) 박영석 대장을 비롯해 대한민국 대표 산악인들의 영광의 순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실도 마련됐다. 

‘산악문화체험센터’의 주요시설로는 지하 1층의 실내‧외 클라이밍장, 볼더링장, 시청각실, 어드벤처 체험시설이 있다. 지상 1층에는 상설전시실, 지상 2층에는 기획전시실 등이 있어 산악문화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그 중에서도 시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장소는 스포츠 클라이밍을 체험할 수 있는 실내·외 인공암벽장(최고 높이 14.4m, 폭 31m)과 볼더링장이다. 이곳에서는 사계절 스포츠로 전신운동 효과가 큰 스포츠 클라이밍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스포츠 클라이밍 프로그램은 초보자, 숙련자 등 개인 수준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화했다. 개인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유 클라이밍반도 운영한다. 

이용료도 타 민간시설에 비해 저렴해 시민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클라이밍 볼더링장 자유이용은 성인 평일 2시간 기준 3,000원, 주말 3,900원이다. 월 강습료도 평일 1시간 8회 기준 어린이 30,000원, 청소년 32,000원, 성인 36,000원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그 외 시청각실, 기획전시실, 다목적실(볼더링장)은 시민들의 문화·체험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대관이 가능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산악문화체험센터는 산악과 문화가 결합된 복합융합 공간이다. 산악문화를 관람할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과 산악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클라이밍 및 어드벤처 체험 등을 통해 코로나로 위축된 체육‧여가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어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스포츠클라이밍, 어드벤처 체험 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서울서 만나는 히말라야...'산악문화체험센터' 개관

산악체험과 문화, 커뮤니티 결합 복합문화공간
초보~숙련자 강습 프로그램도 운영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