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 확정
35년 이후 300km/h 속도로 서울에서 대구로 이동 가능
‘안정성, 수용성, 경제성, 지속가능성, 상호발전’ 핵심가치로 내세워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인포그래픽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인포그래픽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문화뉴스 전유진 기자] 정부가 도심항공교통 실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 청사진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이하 기술로드맵)을 제 32차 경제중앙대책본부에 상정하고 의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기상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기술로드맵은 도심지역 인구 과밀화로 인한 교통체증과 환경문제 해결수단으로 도시의 공중공간을 활용하는 신개념 교통체계인 UAM을 상용화하기 위한 방안을 담았다.

현재 전세계가 드론을 운송수단으로 활용하고자 UAM 도입에 관심이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필요한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정책적 지원과 대기업 등 업계의 참여노력이 활발하다.

31일 확정된 기술로드맵은 지난해 6월 발표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로드맵의 후속조치로, UAM을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전략이 포함되었다.

산학연 전문가뿐만 아니라 UAM 사업 참여자의 의견을 검토하며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로드맵을 작성했다. 실제 운영 상황을 고려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필요한 기술을 발굴하고, 목표로 설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안전성, 사회적 수용성이 확보될 경우 기술개발을 통해 교통수단으로서의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35년 성숙기가 되면, 배터리 용량 증대 및 기체 경량화에 힘입어 비행가능 거리도 300Km(서울~대구 정도)로 증가하게 되고, 속도도 ’25년 150km/h에서 300km/h로 빨라진다.

또한 자율비행, 야간운항, 이착륙장 증설에 따른 노선 증가와 기체양산체계 구축에 따른 규모의 경제효과가 요금현실화로 이어져 교통수단으로서의 대중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기술로드맵은 핵심가치로 ‘안정성, 수용성, 경제성, 지속가능성, 상호발전’을 내세우며 이를 기반으로 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해갈 것으로 알려졌다.

로드맵이 확정됨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 민간에서 공통된 지향점을 가지고 UAM 현실화를 위해 기술개발 등을 추진할 수 있다. 또한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기술개발을 35년까지 지원하기 위하여 다부처 공동 신규 R&D사업도 기획한다

국토교통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UAM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시장이지만 기존 항공분야와는 달리 주요 선진국들과 경쟁 가능한 새로운 시장이며 도전”이라면서,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만큼 새로운 기술로드맵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적극협조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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